민주, “새누리당과 그 전신이 그랬을지언정 민주당은 아니다”

▲ 김무성 의원이 지금껏 대한민국 공천은 모두 사천이었다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제안했다. / 김무성 의원 홈페이지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현재의 정당 공천과 관련해 “지금껏 대한민국의 모든 공천은 사천(私薦)이었다”며 비판적 인식을 드러냈다.

김무성 의원은 20일 오후 청주 선프라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조융합교류회 주최의 ‘명사 초청 강연’에서 이 같이 말하며 “당 권력자가 배후조종하는 공천을 받으려고 비굴하게 굴고, 돈까지 가져다 바치는 게 지금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정당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서는 권력자로부터 공천권을 빼앗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상향식 공천을 위한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제안했다. 오픈 프라이머리는 앞서 황우여 대표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제안했던 바 있다.

김무성 의원은 이와 관련해 “여론조사를 통해 지역주민이 직접 뽑은 인물에게 공천을 준다면 내부 대립이라는 경선의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정치 신인은 권력자를 좇지 않고 지역에서 얼굴 알리기에 힘쓸 수 있다”고 오픈 프라이머리의 장점을 설명했다.

한편, 김 의원의 이 같은 발언과 관련해 민주당 김영근 부대변인은 21일 논평을 내고 “김 의원이 소속된 새누리당과 그 전신인 한나라당, 신한국당, 민정당은 그렇게 했을지언정 민주당은 개혁공천을 선도해왔다”며 “자신이 소속된 정당의 모습을 민주당에까지 확대해석하는 무례를 범했다”고 비판했다.

김 부대변인은 “김무성 의원은 자신이 한 발언을 즉각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중인 기간에 ‘대선공약 파기의 전도사’를 자임하지 않았다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국민 앞에 공개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새누리당도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