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실 왜곡하고 터무니 없는 주장해 여론 호도"

▲ 북한 국방위원회가 지난 16일 우리 정부에 한‧미 연합연습 중단을 촉구하는 중대제안을 전한데 대해 우리 정부가 “북한이 사실을 왜곡하고 터무니없는 주장을 계속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 통일부

북한 국방위원회가 지난 16일 우리 정부에 한‧미 연합연습 중단을 촉구하는 중대제안을 전한데 대해 우리 정부가 “북한이 사실을 왜곡하고 터무니없는 주장을 계속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17일 ‘북한 국방위 중대제안에 대한 정부 입장’ 논평을 발표하고 “남북간 ‘비방중상 중지’ 합의를 위반하면서 그동안 비방중상을 지속해 왔던 것은 바로 북한” 이라면서 “북한은 남북간 신뢰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북한의 한‧미 키 리졸브 및 독수리 훈련 중단 촉구에 대해 “주권 국가가 행하는 연례적인 방어 훈련”이라면서 “매년 국제적 관례 및 합의에 따라 북한은 물론 주변국에 공식적으로 통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우리의 정당한 군사 훈련을 시비할 것이 아니라 과거 도발행위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우리의 군사 훈련은 주권 국가가 행하는 연례적 방어 훈련이며, 매년 국제적 관례 및 합의에 따라 북한은 물론 주변 주변국에 공식적으로 통보하고 있다”면서 “북한은 우리의 정당한 군사 훈련을 시비할 것이 아니라 과거 도발행위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북한은 비핵화에 대한 남북간 합의는 물론, 국제사회의 약속을 어기고 핵개발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3차례나 핵실험을 강행하고 핵능력을 고도화시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고 있는 북한에 행동을 비난했다.

또한 이 날 성명에서 정부는 북한이 이산가족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한미합동훈련을 이유로 제기한 것에 대해 “이산가족은 정치‧군사적인 상황과 연계될 수 없는 시급한 순수 인도적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지금이라도 즉시 아무조건 없이 이산가족 상봉을 실현시켜 남북관계의 첫 단추를 풀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