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이라는 단정적 표현 사용, 허위·과장광고 해당

▲ 아파트를 분양하며 '경전철 예정'이라는 허위·과장 광고를 한 건설사를 경고 처분한 것은 정당하다는 대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2부는 경기 고양시 식사지구 일대 아파트 분양사업 건설사 A사 등 3곳이 ‘경전철 예정’이라는 허위·과장 광고로 경고처분을 받고,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낸 경고처분 취소 청구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재판부는 "원심이 광고에서 경전철 건설이 '예상'되거나 '계획'된 것이 아닌 '예정'됐다는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은 허위·과장 광고에 해당한다고 본 부분은 적절치 않아 경전철 연결로 교통요충지가 되는 것처럼 큰 글씨로 강조한 문구의 배치·구성, 표현방법 등은 표시광고법상 허위·과장광고에 해당한다"고 판시했다.

이어 "A사 등은 고양시로부터 경전철 사업 시행 여부나 노선 등이 확정된 바 없다고 통지받은 바 있고, 실제 경전철 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공청회가 무산되기도 했음에도 광고를 내보내 허위·과장광고의 의무 해태를 탓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인정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A사 등은 2008년 일산 식사지구 내 아파트를 분양하면서 '경전철 사업이 예정돼 있다'는 내용의 허위·과장광고를 냈다는 이유로 공정위로부터 경고처분을 받자 소를 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