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KTX 지분 공공기관이 보유토록 해 민간에 매각 안할 것”

▲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민영화 논란을 가져온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자회사 형태로 운영해도 그 지분은 민간에 매각하지 않을 예정”임을 밝혔다. (사진/시사포커스 DB)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민영화 논란을 가져온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자회사 형태로 운영해도 그 지분은 민간에 매각하지 않을 예정”임을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28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철도 파업에 대해 “정부는 파업에 참가 중인 철도근로자들이 파업을 철회하고 조속히 업무에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운을 뗐다.

현 부총리는 지분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지분은 철도공사 등 공공기관이 보유하도록 할 것”이라며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은 ‘철도산업발전방안’의 첫 번째 실천과제”라고 피력했다.

이어 “부채규모가 17조6,000억원에 달하고 부채 비율이 400%를 넘는 철도공사의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경쟁을 촉진해 국민들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4차 투자활성화 대책, 중소기업 범위제도 개편계획, 빅데이터산업 발전전략 등도 논의됐다.

현 총리는 4차 투자활성화 대책과 관련, “보건·의료, 교육서비스, 소프트웨어 산업 등 경쟁력을 제고하고 고용과 지방자치단체 규제 개선에 중점을 둔 대책을 오는 13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보건·의료 분야는 그간 이해관계 대립 등으로 제도개선이 지연돼왔던 점을 반면교사 삼아 공공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의료기관의 경영여건 개선, 해외진출 촉진, 연관산업과의 융복합 등을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빅데이터 산업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정보보안, 교통·물류 등 6대 산업별 선도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창출을 유도하고, 창업 과정에서도 빅데이터가 효과적으로 활용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정부는 창조경제의 실질적 구현을 위해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 인터넷 신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