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정세 급변 속 국민 안위 지키는 것이 정치권이 할 일”

▲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도를 넘는 발언은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쟁을 위한 것이리라고 국민께서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과 장하나 의원의 발언에 대한 심경을 드러냈다.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국론 분열 부추기는 도를 넘는 과격한 발언은 정쟁을 위한 것”이라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우리가 여전히 과거에 발목 잡혀서 정쟁으로 치닫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어 정말 안타깝다”며 “도를 넘는 발언은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쟁을 위한 것이리라고 국민께서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언급은 앞서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과 장하나 의원의 ‘대선불복’ 발언으로 인한 불편한 기색을 직접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양 최고위원은 “박정희 대통령 중앙정보부라는 무기로 공안통치와 유신통치를 했지만, 자신이 만든 무기에 의해 자신이 암살당하는 비극적 결과를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아버지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으며, 장 의원도 공식적인 ‘대선 불복’을 선언하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대통령 보궐선거를 치를 것을 촉구했다.

이에 청와대 측은 지난 9일 “박 대통령은 어머니를 흉탄에 잃었고 아버지마저 흉탄에 잃었다. 대통령 자신 또한 테러를 당했다”며 “아무리 반대를 하고 미워한다고 해도 이런 분의 가슴에 이런 식으로 대못을 박지는 말아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의 정세가 급변하고 있고 북한의 위협과 정세변화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위중한 상황”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국민의 안위와 자유민주주의를 확고히 지키는 것이 국가가 해야 할 의무이고 국민을 대신하는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