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기존에 포함되지 않았던 이어도와 마라도, 홍도를 우리나라의 방공식별구역(KADIZ)에 포함시켰다.

 

 

중국의 일방적인 방공식별구역 발표로 이해 당사국인 미국은 물론 일본등 인접 국가들에 땅따먹기 전쟁이 시작되었다.

이에 한국 정부는 2013년 12월 8일 방공식별구역 관련 법령을 근거로 하여 군 항공작전의 특수성, 항공법에 따른 비행정보구역의 범위, 국제관례 등을 고려하여 한국방공식별구역의 범위를 조정하기로 결정하였다.

새로운 한국방공식별구역은 기존 한국방공식별구역의 남쪽 구역을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인접국과 중첩되지 않는 ‘인천 비행정보구역’과 일치되도록 조정되었다. 이 조정된 구역에는 이어도 수역 상공과 우리의 영토인 마라도와 홍도 남방의 영공이 포함되었다.

새로운 한국방공식별구역은 관보 및 항공고시보를 통한 고시 와 전파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7일 간의 준비기간을 두어 12월 15일에 효력이 발생될 수 있도록 고시된다.

금번 방공식별구역 조정은 국제 항공질서 및 국제규범에 부합하는 것으로서, 민간 항공기 운항에 제한을 가하지 않으며, 주변국의 영공과 해당 이익도 침해하지 않는다. 정부는 오늘 발표에 앞서 관련국들에 사전 설명을 충분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금번 새로이 조정된 한국방공식별구역 내에서의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방지하고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조치들에 대해 앞으로 관련국들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