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수사팀 편성해 문화재 관련 비위행위 집중 단속

▲ 경찰이 앞으로 문화재 관련 비리 특별단속을 실시해 최근 불거진 숭례문 부실복원과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숭례문) ⓒ문화재청

최근 숭례문이 부실복구 논란에 휘말리면서 청와대가 문화재청장을 전격 경질하는 등 박 대통령이 문화재 관련 비리의 엄중 처벌을 요구하자, 경찰이 문화재 관련 비리에 대해 특별 단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25일 경찰청에 따르면, 전국 경찰서에 전담수사팀을 편성해 숭례문 부실복구, 석굴암 본존불 균열 등에 따른 조치로 문화재 관련 비위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경찰은 전담수사팀을 통해 첩보수집 및 단속활동을 벌이고, 자격증 불법대여, 무자격자 공사 등으로 인한 부실공사 유발행위를 단속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불법행위 묵인, 뇌물수수 등 관리, 감독 공무원의 비위행위나 문화재 관리 유지, 보수 관련 국고보조금 횡령 행위 등도 단속 대상에 포함됐다.

경찰 관계자는 “문화재 관련 분야가 외부에서 접근이나 확인이 곤란한 전문영역이라서 그동안 집중적인 단속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이번 단속으로 인해 고질적 비리를 밝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숭례문은 복원직후 일본산 안료 사용으로 단청이 벗겨졌으며, 최근 국정감사에서는 기둥이 갈라진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또한 겨울에 기와가 동파될 위험이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또한 값싼 일부 자재를 구입하고, 원칙없는 전통공법을 적용하는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기도 했다.

앞서 숭례문 단청 작업을 총지휘한 홍창원 단청장이 업체에 자격증을 빌려주고 돈을 받은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기도 해 문화재 부실 복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