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 날로 진화…소비자 주의 필요

경찰청이 20일 ‘스미싱 사기 예방수칙’을 발표했다.

경찰청은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결제를 유도하는 ‘스미싱’이 날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스미싱 예방수칙을 발표했다.

경찰이 발표한 예방수칙은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링크 주소를 클릭하지 않고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해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제한하며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소액결제를 제한하고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지 않는 등이다.

스미싱 사기 예방을 위해서는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링크주소(URL)와 숫자열을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지인에게서 온 문자라고 하더라도 인터넷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에 확인을 해야 한다.

특히 처음에는 유명 포털의 URL과 유사한 ‘http://goo.gl/’, ‘http://me2.do/’등이 쓰였던 것에서 최근에는 IP주소에 링크를 거는 유형까지 등장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는 방법은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제한하는 것이다.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에 체크 해제를 누르면 된다.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스미싱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각 이동통신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안랩 등 유명 백신 제조사들도 모바일용 백신을 제작‧배포 중이다.

소액결제 자체를 차단하는 방법도 있다. 이동통신사에 전화 한 통이면 소액결제 자체를 막아 놓을 수 있어 안전하다.

또 경찰청은 보안카드 전체를 요구하는 창이 뜨면 절대 입력하지 않기를 권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스미싱의 원인인 악성코드가 계속 진화하면서 신·변종 수법에 의한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며 "예방수칙의 내용들을 최대한 준수해 피해를 방지하시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