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수 KOBIS 통계 290만 동원

▲ 그래비티 / 사진 : 워너브라더스 제공

‘그래비티’가 조용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그래비티’는 10월 17일 개봉한 이후 영상진흥위원회 KOBIS 통계 11월 17일 기준 2,941,142명의 누적관객수를 기록했다.

이는 기대를 모았던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가 10월 9일 개봉 후 230만명의 관객을 모은 것과 비교된다. ‘화이’는 636개의 스크린 수를 확보한 ‘그래비티’에 비해 약 300개 더 많은 스크린 수를 확보했음에도 흥행에는 실패했다.

또한 ‘그래비티’의 특별한 점은 상영 타입에 있다. 보통 디지털 영화의 수요가 많은 일반 영화와 달리(일반적으로 90%이상) ‘그래비티’는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이 54%에 불과하다. 나머지 46%의 관객은 디지털보다 훨씬 비싼 3D, 4D, IMAX 3D로 본 것.

이러한 ‘그래비티’의 조용한 성공은 뛰어난 영상미가 한 몫 차지한다. 실제로 디지털로 ‘그래비티’를 접한 사람들은 3D로 다시 한 번 보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3D로 ‘그래비티’를 보게 된다면 마치 실제 우주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특별한 경쟁작이 없다는 것도 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래비티’가 걸렸을 때 경쟁작들은 ‘화이’, ‘롤러코스터’, ‘프리즈너스’ 등이었지만 초반부터 좋지 않은 평이 주를 이뤄 관객몰이에 실패했다. 상대적으로 ‘그래비티’를 본 사람들은 ‘3D로 꼭 봐’라는 평을 남김으로서 ‘그래비티’에 대한 인식을 좋게 만들었다.

다른 이유로는 입소문이 있다. ‘그래비티’는 처음 관객을 본 사랃들의 평이 좋았다. 그리고 일주일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고, 첫 관객들이 다른 관객들을 모으는 효과를 만들었다. ‘그래비티’에 대해 물어보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이건 아이맥스로 봐야 돼’라는 말은 영화의 소비자들에게 ‘디지털로라도 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했으며, 이는 흥행으로 이어졌다.

지속적으로 ‘그래비티’가 조용한 돌풍을 이어가면서 300만의 관객을 돌파할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