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김재연 의원직 박탈 60% 찬성, 강제해산 반대자도 41% 찬성

▲ 정부의 통합진보당 위헌정당 해산심판 청구를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 여론은 통진당에 대해 강제해산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났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정부가 통합진보당에 대해 위헌정당 해산심판을 청구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민 의견은 ‘강제 해산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제 해산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보다 높은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났다.

15일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이 발표한 11월 2주(11~14일) 정례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문제에 대해 국민 45%를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제 해산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은 33%였고, 의견 유보는 22%였다.

정당 지지성향별로는 새누리당 지지자의 무려 74%가 ‘강제 해산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반면, 민주당 지지자의 63%는 ‘강제 해산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으로 크게 엇갈린 모습을 보였다.

연령별로도 20대와 30대 젊은층은 ‘강제 해산할 필요 없다’는 의견이 우세했으며, 50대 이상에서는 ‘강제 해산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우세했다. 여론주도층인 40대에서는 ‘강제해산 해야 한다’는 의견과 ‘그럴 필요 없다’는 의견이 각각 40%와 42%로 팽팽하게 맞섰다.

‘강제 해산’에 찬성(n=548)하는 이유와 관련해서는 가장 많은 34%가 ‘종북/북한 추종 세력’을 꼽았다. 뒤를 이어서는 ‘사상 문제’ 13%, ‘간첩, 이적활동/국가보안법 위반’ 12%, ‘대한민국 정부와 대통령 불인정/폄하’ 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강제해산할 필요가 없다’는 응답자(n=397)들은 ‘민주주의니까 수용해야/다양성 존중해야’ 의견이 23%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는 ‘그냥 둬도 자연스레 없어질 것’ 의견이 15%, ‘정당 강제 해산은 지나친 조치’ 10%, ‘검찰 수사/법원 판결을 기다려야’ 의견이 9% 등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사 결과와 관련해 한국갤럽은 “찬반론자 모두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헌법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에 있지만, 그 절차에 대한 생각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통합진보당 소속 국회의원들에 대한 의원직 박탈 문제에 대해서는 37%가 ‘모두 박탈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비례대표만 박탈해야 한다’는 의견은 23%였고, ‘모두 의원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17%, 의견 유보는 23%였다.

통합진보당은 현재 비례대표 의원이 구속된 이석기 의원과 원내 활동을 하고 있는 김재연 의원 2명이다. 따라서 국민 60%가 최소한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해서는 의원직을 박탈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아울러 의원직 박탈 의견을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 찬성/반대 의견별로 살펴보면, 강제 해산 찬성자의 무려 90%(모든 의원직 71% - 비례대표만 19%)가 의원직을 박탈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강제 해산에 반대한다는 응답자들 중에서도 41%(모든 의원직 7% - 비례대표만 34%)가 의원직 박탈에는 찬성의 뜻을 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208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 실시됐다. 휴대전화 RDD를 활용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이 활용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p, 응답률은 15%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