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집회 결사의 자유 부정은 반 헌법적 발언"

▲ 야당에서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파리 시위대를 두고 댓가를 치루게 해주겠다는 발언을 두고 "집회 결사의 자유를 부정하는 반 헌법적 발언"이라며 대국민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야당이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지난 박근혜 대통령의 방불 당시 시위를 벌인 교민들을 향해 발언한 것과 관련,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의원, 그것도 국회 법사위 소속 의원이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집회 결사의 자유를 부정하는 반 헌법적 발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우 위원은 “오만함이 이 정도일지는 몰랐다”며 “세계의 사람들이 대한민국 국회의원 수준을 이런 정도로 평가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민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이지안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파리에서 시위한 사람들에게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할 것”이라는 발언이 과연 헌법과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국회의원의 입에서 나올 수 있는 말인지 경악스럽다”고 비난했다.

이 부대변인은 “동포들이 보여주는 조국에 대한 충정은 생각지도 않고 멀리서 협박질이나 날리는 이가 국회의원의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그리고 그 ‘대가’라는 게 뭔지 참으로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의원은 파리 시위를 두고 “피가 끓지 않으면 대한민국 국민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 말을 그대로 돌려주고 싶다”면서 “피가 끓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김진태 의원의 막말에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박근혜 대통령 방불 당시 국정원 등의 정치 개입 의혹으로 파리에서 시위를 하고 있던 교민과 유학생들을 향해 “이번에 파리에서 시위한 사람들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도록 하겠다. 채증사진 등 관련 증거를 법무부에 시켜 헌재에 제출하겠다”고 발언해 물의를 빚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