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에 문재인 의원 소환조사 비교해 편파수사 비난

▲ 검찰이 정상회담 대화록 대선 전 유출 의혹과 관련해 권영세 주중대사에 대해 서면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권영세 주중대사 자료사진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는 7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유출 사건과 관련해 권영세 주중 대사를 서면조사했다고 전했다.

검찰 관계자는 "권 대사가 현재 중국에 머물고 있는 상황인 점 등을 고려해 서면조사를 택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에 대한 조사 방법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검찰이 전날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소환조사 조치한 사실을 언급하며 형평성에 어긋나는 편파수사라며 비판하고 있다.

문 의원도 전날 검찰 조사를 앞두고 "이 사건의 본질은 참여정부가 국가정보원에 남겨놓은 국가비밀기록을 국정원과 여당이 불법적으로 빼돌리고 내용을 왜곡해 대통령 선거에 악용했다는 것"이라며 "도둑은 안 잡고 신고한 사람에게 '잘못이 없느냐'며 따지는 격"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앞서 민주당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무단으로 열람한 혐의로 서상기·윤재옥·정문헌·조명철·조원진 등 새누리당 의원 5명과 남재준 국정원장·한기범 국정원 제1차장을 고발하고, 7월초 지난 선거 유세 때 ‘노 전 대통령이 NLL 포기 발언을 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대화록 사전 유출 의혹을 일게했던 권 대사와 김 의원 등을 추가 고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