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감사원장, 검찰총장 부산·경남(PK) 출신

▲ 김진태 검찰총장 내정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7일 검찰총장에 김진태 전 대검 차장을 내정하고 인사를 마무리하면서 검찰을 비롯한 국정원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감사원장 등 5대 권력기관장들이 PK 출신 인사들로 채워지자 여야가 이를 두고 시각차를 드러냈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대탕평인사 공약’이 파기 됐다며 국민통합보다 분열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정감사라인은 PK출신이 독식해서 ‘신PK시대’가 도래했다”며 “사정라인의 견제와 균형이 이뤄지지 않으면 인사불균형은 더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원내대표는 “균형잡힌 여론수렴도 불가능할 것”이라며 “왜곡되고 편향된 보고로 대통령의 독선과 독주만 계속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특정지역 편중인사는 국민통합은커녕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일”이라며 “누가 봐도 자연스럽지 못한 비정상의 극치의 인사”라고 꼬집었다.

배재정 대변인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박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대통합과 탕평인사를 약속했으나, 취임 1년차가 채 가기도 전에 그 약속을 헌신짝 내버리듯 팽개쳐 버렸다”고 비난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대통합이 아니라 지연과 학연으로 묶어 일사불란한 체계를 갖추고 조직논리와 상명하복에 익숙한 인사들을 발탁해 ‘권력기관 동일체’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그는 5대 기관장들에 대해“황찬현 감사원장 내정자와 김진태 검찰총장 내정자. 각각 경남 마산, 경남 사천 출신이며, 김기춘 비서실장은 경남 거제, 정홍원 국무총리는 경남 하동, 홍경식 민정수석은 경남 마산. 모두 서부경남권 출신에 법조계 출신”이라며“이 인사의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반면, 새누리당은 이번 인사를 두고 해당 조직에 적합한 인물들이라고 맞받아쳤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해당 조직과 업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일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이 선택되었다고 판단된다”며 “한 마디로 전문성과 능력에 중점을 둔 인사였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표는 “최대한 빨리 청문회 절차를 진행시켜서 내정된 공직자들이 취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일호 대변인도 이날 SBS 라디오를 통해 “다 능력에 따라 인사를 하다보면 우연히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닌가”라며 “물론 지역적으로 대통합도 우리가 하고 지역 안배도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데 적임자를 찾다보면 가끔 이럴 때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 하다보면 다시 호남지역도 되고 수도권도 될 수 있고 강원도로 될 수 있고 바뀔 수 있는 것 아닌가”며 “아마 청와대에서 이번에 인사할 때도 지역 안배를 생각 안 하고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주장하는‘대탕평 공약 미이행’에 대해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