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인 바르셀로나 세계수영대회 개막식 경기장인 컨퍼런스룸에서 2019 세계수영대회 개최지로 광주를 확정·발표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이 광주 유치가 확정되자 기뻐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공식 유치의향서 위조 의혹을 놓고 강운태 광주시장을 겨냥한 공세에 나섰고 민주당은 "경사에 초를 치고 있다"며 반격을 가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정부는 '광주시가 지난해 10월 국제수영연맹이 요구하는 유치의향서를 제출하면서 그 중 정부의 재정지원을 보증하는 서류에 당시 김황식 국무총리와 최광식 문화부 장관의 사인을 위조해 제출했다'고 밝혔다"며 위조 의혹 내용을 공개했다.

민 대변인은 "진실 여부는 검찰수사에서 정확히 밝혀지겠지만 국가 전체의 위신을 떨어뜨리는 이번 사건에 국민들은 당혹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대회를 유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는 작금의 경제적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지만 이번과 같은 절차상의 범법행위는 오히려 국가 신인도를 추락시킴으로써 단순한 경제적 이득으로는 메울 수 없는 크나큰 국가적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 김영근 수석부대변인은 "이런 경사 속에 국민과 광주시민을 실망시키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그것도 문화체육관광부와 새누리당이 초를 치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을 비난했다.

이어"대회유치가 확정된 당일 정부가 관계자를 공문서 위조로 고발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광주광역시는 정부보증서류 조작과 관련, '잘못을 인정하고 수정했으며 깊이 사과드린다. 정부가 지난 4월 단순 실수라는 것을 확인했고 그것으로 일단락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며 이미 해결된 사안임을 강조했다.

단일 스포츠 종목 중 호남에서 열리는 최초의 메이저 대회임을 강조하는 광주시와 중앙정부간의 문서위조와 관련 공방은 국익을 위해 그냥 넘겨야 할 사안이냐 아니면 검찰에 의해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하느냐는 대통령이 판단해야 할 과제가 되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