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시민사회, 야당 등 한 목소리 내

 

국정원과 경찰의 선거 개입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사회 각층에서 이어지고 있다.

대학가에서는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고 시민사회 단체도 기자회견과 집회 등을 열고 국회에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특히 야당을 중심으로 공동행동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이번 사건이 촛불집회의 불씨가 될 것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대학가에서는 지난 16일 서울대가 시국선언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이후 여러 대학들이 동참 의사를 내보이고 나섰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2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의 선거개입, 수사기관의 축소수사, 법무부의 수사 간섭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주의는 국가권력의 개입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합니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공권력을 이용하여 대통령선거에 개입한 국가정보원 인사들과 축소수사와 허위보도로 국민을 속인 경찰 관계자들을 처벌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총학은 성명 발표에 이어 시국선언을 위한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행하고 의견을 수렴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화여대 총학생회도 이날 낮 12시 교내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국정원 선거개입과 경찰의 축소수사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정원은 ‘광우병 촛불 항쟁’을 종북 좌파세력들의 선동으로 비하하고, 심리전담부서 창설을 통해 여당의 정권재창출을 위한 조직적 대응과 선거개입의 계기로 삼았다”며 “1960년 4.19와 1987년 6월 항쟁을 통해 민주주의를 쟁취했던 선배들의 자랑찬 뜻과 의지를 계승해 무너지는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훼손된 정의를 바로잡기 위해 시국선언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 1조를 비웃 듯 국민들을 통제하고 군림하려는 반민주적인 행위들을 서슴지 않았다”며 “민주주의 가치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연세대, 숙명여대, 부산대, 전남대가 시국 선언에 동참할 뜻을 밝히고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도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선거 개입에 공모한 경찰들을 고발하고 각종 규탄집회를 열었다.

참여연대는 “국정원의 선거개입에 공모하고 사건을 축소·은폐하고, 관련 수사를 방해한 서울청 소속 경찰관들을 공직선거법위반 및 직권남용, 허위공문서작성,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한다”며 서울중앙지검에 김 전 청장과 함께 국정원의 선거개입 사건을 축소·은폐한 혐의로 최현락 당시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이병하 당시 수사과장 등 경찰 17명을 고발했다.

전·현직 경찰관들의 모임인 무궁화클럽도 경찰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국정원 정치 개입 사건 은폐 의혹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기독교협회는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행진을 하며 국정원의 선거개입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야당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 국정조사를 촉구하며 장외집회와 국민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사건에 대한 대응 강도를 높이기로 의견을 모으고 21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정원 국기문란사건 국정조사 즉각 실시 촉구대회를 벌였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가권력기관의 대선개입과 진실은폐에 대한 분노가 여의도를 넘어섰다”며 “수십만 네티즌이 국정원 국조 요구에 서명했고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진보정의당도 거리로 나가 '대통령 사과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국민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 심상정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러 차례에 걸쳐 박 대통령에게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해 정부를 대표해서 국민에게 사과할 것과 엄정한 처리 약속을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박 대통령은 아무 답변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야당이 21일부터 직접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하면서 대학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공동행동이 이뤄질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