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위법 행정 종합감사 137건 적발, 101명 징계·훈계

▲ 88면에 불과한 주차장에 건축중인 주차관리사무소 전경

부당·위법 행정 종합감사 137건 적발, 101명 징계·훈계
시민 불편여론 무시하고 공용주차장 유료화하면서 혈세 펑펑,,,

여수시가 전남도 종합감사에서 위법·부당한 행정행위로 무더기 적발되어 가뜩이나 불신감에 휩싸인 여수시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따갑기만 하다.
 
전남도는 13일 여수시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모두 137건을 적발하여 101명을 징계와 훈계 등 신분상의 조치를 취하고 33억여 원을 회수·추징하고 감액했다고 밝혔다.

감사결과 내용을 보면 계약직 행정보조요원을 선발하면서 원칙과 기준도 없이 경찰서 신원 조회 결과를 가지고 단순히 채용을 하였고 자격자 의약품 판매로 3차례나 적발된 약국을 영업정지 대신 과징금으로 처분을 대신했으며 영농체험시설이 부족한 곳을 관광농원 대상자로 선정했다가 지적됐다.

복합문화관 조성사업은 허위 준공보고를 한 뒤에 사업비를 지급했으며 섬 지역 식수원 암반 집수관정 개발사업에서는 부적정하게 수의계약을 체결했다가 감사에 적발되기도 했다.

특히 재무분야에서 지하수 영향조사 용역 불법하도급, 도서식수원 개발사업 부적정한 설계변경, 향토음식 특화거리 내 노후관 교체공사 등 부적정한 수의계약 체결이 드러나기도 했다.

이밖에도 관광기념품 제작. 판매사업의 예산낭비, 준공시설물 하자검사 대상 검사 미흡, 웅천지구 택지개발사업 공사 과다설계(7억2천여만원), 건축법 위반건물 이행강제금 미납자(23건)에 대한 조치소홀 등도 지적됐다.

민선 5기를 1년도 채 남겨놓지 않는 시점에서 여수시의 행정과 시 직원들의 행태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표정은 불신의 벽을 넘어 이제는 포기상태에 다다른 것 같다고 많은 시민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더욱이 자치단체장은 그 본연의 자세가 무엇인지를 잘 인식해야 하며 주민들이 편하고 주민들이 행복해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민의를 통하여 잘 파악하여 시정을 제대로 이끌어가야 하는데 도데체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아우성이다.

요즘 여수시에서는 무상으로 사용했던 공용주차장에 주차요원들을 파견하여 주차비를 징수하고 있는데 과연 주차요원들의 봉급이나 충당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시민들은 걱정을 많이하고 있다.

더욱이 몇개의 주차장에는 혈세를 투입하여 주차관리 사무소와 화장실까지 짓고 있는데 교통행정과 담당공무원에 따르면 시장님 방침에 따라 특히 상업지역 근처는 유료화를 확대하여 실시하도록 지시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주차료를 내야하는 시간에 사용하는 시민들이 거의 없어 낮 시간에는 텅텅 비어있는 실정으로 수자원공사 앞 공용주차장(88면)의 하루 수입이 5만원이 약간 넘는다고 하니 과연 실효를 거두고 있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사람들은 투덜되고 있다.

특히 비싼 임대료를 내고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경기까지 메말라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시에서 내라는 세금은 모두 내고 월세는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올라 심장이 타들어가는 고통을 느끼고 있는데 시민을 위해 존재하고 있는 여수시는 시민들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도로변 인도를 막고 장사하는 세금 한 푼 안내는 장사꾼들 특히 외지에서 와서 보란듯이 돈 벌어가는데 정작 단속해야 할 시청 직원들은 전혀 보이지 않고 모른 척 하고 있으니 이들이 과연 여수시민들을 위하는 여수시 공무원들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