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가 아베 신조(安倍晋三)일본 총리의 역사관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히로시마(広島) 나가사키(長崎) 원폭 투하를 '신의 징벌'이라고 주장해 일본이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주한 일본대사관은 22일 중앙일보에 "너무 심하지 않은가"라며 문제의 칼럼에 대한 유감의 뜻을 전달했다.

주일대사관이 문제로 삼은 중앙일보의 글은 '아베, 마루타의 복수를 잊었나'는 제목의 칼럼으로 지난 20일자 신문에 게재됐다. 집필자는 김진 논설위원 겸 정치전문기자다.

그는 칼럼에서 아베 총리의 잇따른 침략 부정 망언과 "위안부는 필요하다"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일본유신회 공동대표의 발언을 거론하면서 "어떤 지도자는 침략 역사를 부인하고 망언으로 아시아의 상처를 들쑤시고 신세대 정치 주역이라는 사람은 위안부가 필요한 것이라고 버젓이 말한다"고 비판했다.

특히 아베 총리가 지난 12일 항공자위대 기지 시찰에서 2차세계대전 당시 생체실험을 자행했던 731부대를 연상시키는 훈련기 조종석에 앉아 기념사진을 찍은 것에 대해 "그 숫자에 얼마나 많은 피와 눈물이 있는 지 모르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아베의 언행은 인류 이성과 양심에 대한 생체실험을 넘어 아예 인류를 마루타로 만들어 버린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1945년 히로시마와 나카사키 원폭 투하는 "일본 군국주의에 희생된 아시아인의 복수, 특히 731부대 생체실험에 동원된 마루타의 복수"라고 규정했다. 중앙일보 측은 이 칼럼에 대해 "본사의 견해는 아니다"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