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는 친일과 독립의 백년전쟁이다?

 

민족문제연구소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이 유튜브 조회수 200만건을 기록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백년전쟁’은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을 조명한 다큐멘터리로서 최근 보수 언론·학자들이 이의를 제기하며 새 정부 들어 역사 논쟁이 재점화 됐다.

‘역사적 진실’이라는 측과 ‘역사의 날조’라는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백년전쟁이 담고 있는 내용과 의혹을 점검해본다.

‘백년전쟁’ 논란 가열

조선일보는 15일 5면 <원로들이 우려한 좌파의 인터넷 다큐 ‘백년전쟁’>이라는 기사에 따르면 지난 13일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국가 원로급 인사 12명과 오찬을 함께 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이인호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은 박 대통령에게 “‘백년전쟁’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가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을 왜곡해서 다루고 있다”며 “이런 역사 왜곡도 국가 안보 차원에서 주의 깊게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그런 일이 있었나요?”라고 일일이 메모하며 경청한 뒤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또한 친일파 청산운동을 하는 민간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를 ‘좌파’라고 규정하고, 이들이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 ‘백년전쟁’을 비판하는 내용을 게재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백년전쟁은 ‘친일인명사전’을 만든 민족문제연구소가 제작을 주관해 작년 18대 대선을 앞두고 공개한 좌파의 영상물”이라며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을 매우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동아일보도 황호택의 <한국 현대사 ‘백년전쟁’>이라는 칼럼을 통해 “백년전쟁은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사관에 입각해 현란한 미디어 조작기술을 과시한다”며 “미래세대에게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재구성한 균형 잡힌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며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역사왜곡이라고 주장에 반해 역사정의실천연대는 15일 논평을 내고 “민간단체가 20년 넘게 지속해온 역사정의실천운동을 마치 중범죄라도 저지른 양 호도한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국가안보’ 운운은 사실상 권력을 동원하여 시민운동을 탄압하라는 주문과 다를 바 없다.”고 반발했다.

또한 “역사왜곡을 하고 있는지 국민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자발적인 성금과 회원들의 회비로 전개되고 있는 역사정의실현을 위한 시민운동을 권력의 힘으로 탄압하려 한다면, 이 정권은 역사와 민족 앞에 죄인이 될 것”라고 논평했다.

백년전쟁의 내용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는 시점에서 과연 조선일보를 비롯한 보수 언론의 주장처럼 ‘백년전쟁’을 만든 민족문제연구소는 ‘좌파’를 표방하는 단체일까?

민족문제연구소는 역사연구단체

민족문제연구소는 1949년 친일파에 의해 와해된 반민족행위 특별조사위원회의 정신과 친일문제 연구에 평생을 바친 재야 사학자 임종국 선생의 유지를 이어 1991년에 설립되었다. 당초 반민족문제 연구소였으나 1995년 현재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한국 근현대사의 쟁점과 과제를 연구하고, 한일 과거사 청산을 통해 굴절된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설립목표는 한국 근현대 민족문제연구와 해명, 한일 과거사 청산을 통한 역사바로세우기, 친일인명사전 편찬 등 일제 잔재의 청산에 주력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공산주의나 사회주의를 지향하고 이를 연구하는 연구소가 아니기 때문에 ‘좌파’라고 규정하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그렇다면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제작한 백년전쟁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일까?

‘백년전쟁’은 본편 4부와 번외편 ‘프레이저 보고서’ 2부로 나뉜다.

현재 제작 공개된 작품은 〈본편 1부 ‘이승만의 두 얼굴’〉와 〈번외편 1부 ‘프레이저 보고서-누가 한국경제를 성장 시켰는가’〉다.〈본편 1부 ‘이승만의 두 얼굴’〉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순수한 독립운동가가 아닌 반민족적 인물로 묘사된다. 본편 2부에서 4부까지는 이 전 대통령 하야부터 박정희 전 대통령 시기, 전두환-이명박 전 대통령 정권까지 다룰 예정이다. 〈번외편 1부 ‘프레이저 보고서-누가 한국경제를 성장 시켰는가’〉는 박 전 대통령이 한국 경제 성장의 주역이라는 기존의 신화를 깨는 내용이다. 


상식이 근본적으로 잘못 되었다?

이 영화의 주제인 ‘백년전쟁’은 100년 전 한반도에서 시작되어 지금도 한국 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역사의 흐름을 둘러싼 상반된 두 세력 사이의 총칼 없는 전쟁을 가리킨다.

<본편 1부>는 이승만에 대한 우리의 상식이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임을 지적한다. 이승만은 강제병합 직후 미국에서의 반일 활동을 부정하고 더 나아가서 일제의 식민통치를 미화하는 친일적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한 프랑스인의 입을 통해 이승만이 미국에서 벌인 일련의 친일 활동은 프랑스라면 나치에 협력한 중대한 부역 행위로 형사 처벌감이라는 사실을 증언하고 있다.

<본편 1부>에서는 미국의 중앙정보부(CIA) 기밀문서에 나오는 “이승만은 사적인 권력욕을 채우기 위해 독립운동을 했다. 이 목적을 추구하며 그는 자신의 출세를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았다”는 평가를 자료화면으로 보여준다.

근현대사에 대한 파격적 해석은 5.16 군사쿠데타 직후의 박정희 정권을 다룬 <번외편 1부>에도 이어진다. 많은 사람이 박정희가 한국 경제성장의 주역이라고 기억하지만 그 기억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5.16 군사쿠데타 직후 박정희가 구상한 경제성장정책은 한국경제를 후퇴시킬 수 있는 정책을 밀고 나갔다. 화폐개혁과 예금 인출 동결이 바로 그것이다. 그 결과는 심각했다. 미국은 당시 한국 경제는 파탄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미국은 박정희에게 경제정책의 일대 전환을 요구했다. 거기에는 '채찍과 당근'이 동원되었다. <번외편 1부>는 한국의 경제성장이란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차원에서 추진되었음을 보여준다. 미국에게는 아시아에서의 반공 기지로 일본이 중요했다. 이러한 중요성은 일본의 안전을 위해 한국의 경제성장이 요구되었다.

이렇듯 백년전쟁의 내용은 학교에서 배운 역사교육과는 다른 내용이다.

진실VS왜곡, 쟁점은 무엇인가?

조선일보의 역사 왜곡이라는 비판을 요약하면 이승만 전 대통령 관련 영상의 번역과 사진이 조작됐다는 점과 박정희 전 대통령을 다룬 영상에서 “미국의 원조를 받은 수많은 국가 중에 유일하게 한국만이 초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것이다.

강규형 명지대 기록대학원 교수는 18일자 조선일보 <일부 국사학자의 왜곡된 역사 인식> 제하 칼럼에서 백년전쟁 영상에 대해 “교묘하게 제작했지만 대선용으로 급히 만들어서인지 치명적인 실수가 여기저기 보인다”며 “역사관의 편향성은 물론이고, 내용도 오류투성이이니 포토샵을 이용한 사진 조작까지 자행하는 역사 왜곡을 저질렀다”고 몰아붙였다.

이에 백년전쟁을 제작한 김지영 감독은 1920년 6월 이 전 대통령과 여대생이 경찰서에서 범인 식별용으로 찍은 사진이 조작됐다는 주장에 대해서  “이 대통령이 노디 김과 용의자가 됐다는 것을 코믹하게 전달하기 위해 ‘유주얼 서스펙트’라는 범죄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한 것”이라며 “이 사진을 진짜 조작하려고 했다면 1920년대 실제로 용의자가 찍힌 사진을 쓰지 어떤 바보가 영화 배경 포스터 사진을 가지고 조작하겠느냐”며 반박했다.

그는 “당시에 용의자 사진을 어떻게 찍었는지 확인해 보지도 않고 풍자 사진을 가지고 조작이라고 하는 것은 창피한 일”이라며 “어떡하든 사소한 것을 꼬투리 잡아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파트 전체를 조작으로 규정하고 추후 제작 영상에 대해서도 조작으로 몰아가려는 여론몰이”라고 비판했다.

또 1편 영상에서 1948년에 미국 CIA가 만들었다는 보고서의 문장을 오역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영상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요약을 했지만 원문을 그대로 보여줬다”며 “자신의 출세를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았다는 표현이 출세를 위해 양심의 가책을 보이지 않았다는 표현보다 완곡한 표현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보수언론 보도 태도에 의혹 확산

백년전쟁의 이러한 내용은 현재 “역사적 진실을 규명했다”라는 찬사와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비난으로 양분되어 팽팽한 논쟁중이다. 이 논쟁의 선두에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선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조선일보 등의 보도태도와 관련하여 흥미로운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백년전쟁 포스터에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뒤에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의 얼굴이 있다.  알려지다시피 정부 산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는 2009년 방 전 사장과 김성수 전 동아일보 사장을 ‘일제강점하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한 바 있다.

또한 박 대통령에게 백년전쟁의 문제점을 말한 이인호 이사장의 친할아버지(이명세)도 1000여 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에 속해 있다.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 보고서’에 따르면 이명세씨는 일제 식민지 시절 조선유도연합회 상임이사의 자격으로 지방을 돌아다니며 일제의 침략전쟁에 부응하는 시국강연을 했다. 그리고 그는 조선유도연합회의 기관지 ‘유도(儒道)’에 일제의 침략전쟁을 찬양하고, 유교를 통한 황국신민의 본분을 다하자는 것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대동아공영을 만들자는 내용의 논설과 한시를 게재했다.

이러한 전력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측의 비난일변도 보도태도에 의혹을 가중시키고 있다.

친일행적을 거론하면 모두 좌파인가?

지난 18일 민주통합당 부대변인 허영일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만든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이 정말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가>라는 주제의 논평을 했다.

먼저 민주통합당은 이 사실을 보도한 조선일보에 대해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행적을 거론하면 모두 좌파인가? 친일청산운동이 국가안보와 무슨 상관인가?”라고 질책했으며 “친일청산운동이 불편하다고, 좌파로 매도하는 것이야말로 명백한 ‘역사왜곡’이다” 

또한 “민족문제연구소에 대한 마녀사냥이 있어서는 안된다. 박근혜 정부의 출범이 친일파 후손들의 화려한 부활을 알리는 전주곡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라는 우려를 전한 바 있다.

당초 6부작으로 기획된 백년전쟁은 추가로 4개 편이 공개될 예정이어서 동영상을 둘러싼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역사적 진실인지 왜곡인지 넘치는 의견대립 속에서 두 대통령에 대한 정확한 재분석을 하는 것은 독자들 몫으로 던져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