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부터 대통령이 되기까지 박근혜 대통령의 이야기

부모를 잃은 20대 청춘의 아픔과 깨달음이 있기까지…

1974년 어머니인 육영수 여사를 잃고 5년이 지난 1979년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마저 부하의 총탄에 세상을 떠나면서 박 대통령은 20대에 부모를 잃게 됐다. 그 후 박 대통령은 오랜 칩거생활을 하며 독서와 사색 그리고 운동 등에 비교적 많은 시간을 보내며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 기념사업을 추진하며 지냈다.

그러던 1990년 11월, 정성을 기울여 추진해온 부모님 기념사업을 중단하고 93년 책 <평범한 가정에 태어났더라면>을 출간 한다. 이 책은 박 대통령이 부모님을 잃고 난 후 아프게 지내던 시절의 심경들이 일기 형식으로 적혀있다.

박 대통령은 책에서 “조용히 지내온 그간에도 관심을 갖고 저의 소식을 궁금하게 여기고 계신 분들의 이야기도 많이 들었고 또 기념사업 활동을 느닷없이 중지하게 된 경황 가운데 많은 기념사업 가족 여러분께 인사도 제대로 못했던 저간의 사정을 생각하고 그 분들게 감사한 마음과 인사를 전해드릴 방법이 없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며 “다행히 그간 제가 느낀 생각들을 그때그때마다 적어 놓은 글들이 있어 그것들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펴내면 저의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는 길이 될 것 같았습니다”라고 적어 놓았다.

또 푸르메재단을 통해 기고한 글을 보면 과거 쓰라린 아픔을 회상하며 그 아픔을 인내하여 견디게 된 계기를 알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재단 기고글에서 “당시에는 숨 쉬는 것조차 힘들었고 당장에라도 모든 걸 포기하고 싶었다”며 “가족끼리 손을 잡고 나들이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나도 평범한 가정에 태어났더라면’하는 생각이 간절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고난을 벗 삼고 진실을 등대 삼는다면 인생의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아픔을 견디게 해준 마음가짐에 대해 말했으며 “시장의 할머니, 장바구니를 든 아주머리, 거리에서 만나는 평범한 이웃들의 진정어린 사랑과 격려가 있었기에 용기를 얻었다. 그러면서 자신과 끊임없는 대화를 하면서 자신과 싸우는 시간을 통해 올바른 인생이야말로 가장 가치 있는 삶이라는 평범하고 소중한 진리를 깨달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20대는 고통과 성찰, 깨달음의 시절이었다.

 

어머니의 운명을 대신 살다, ‘퍼스트레이디 박근혜’

박근혜 당선인은 대학 졸업 후 1974년 프랑스 그르노블 대학으로 유학을 떠났다. 하지만 그해 8월15일 어머니 육영수 여사가 광복절 기념식장에서 문세광에게 저격당해 숨지자 유학생활을 접고 급히 귀국했다. 그리고 어머니 장례식을 치른 뒤 일주일도 안 돼 퍼스트레이디 직무대행을 시작했다. 그때 나이 22세였다. ‘영부인배 쟁탈 어머니 배구대회’가 퍼스트레이디 자격으로 참석한 박 대통령의 첫 일정이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일기에 “날카로운 칼이 심장 깊숙이 꽂힌 듯한 통증이 몰려왔다”고 적었다.

1974년 걸스카우트 명예총재를 맡은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 정신을 이어가자는 의미로 ‘새마음운동’을 전개하며 적극적인 활동을 했다. 영세한 기업과 소외된 계층을 찾아다니며 봉사활동을 했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국토시찰이나 산업현장을 방문할 때 함께 이를 수행하기도 했다.

1979년 주한미군 철수를 두고 미묘한 시점에 지미 카터 미국대통령이 방문했을 때 주한미군철수 계획이 취소되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 이때 박 대통령은 카터의 부인 로잘린과 따로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위협과 한국의 특수성을 설명했다. 로잘린은 나중에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과 나눈 대화를 남편에게 전달해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매일 아버지와의 아침식사 때 박 대통령은 조간신문을 읽어주며 주요 현안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생각을 물었고 자기 의견을 얘기했다. 주제는 국방·외교 등으로 넓어졌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의 큰딸이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1979년 10월 27일 새벽 박정희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들은 박 대통령은 그 순간 “온몸이 얼어붙는 것 같았다”고 기억했다. 김계원에게 저격 당시 상황을 간단히 들은 박 대통령은 “전방에는 이상이 없습니까”라고 물었고, 김계원은 “계엄령이 선포됐습니다”라고 답했다. 장례식은 9일간 국장(國葬)으로 치러졌고 박 대통령은 청와대 대접견실에 마련된 빈소에서 문상객을 맞았다.

1979년 11월 27세의 박 대통령은 근령·지만 두 동생을 데리고 신당동 사저로 돌아갔다. 트렁크 6개가 이삿짐 전부였다. 박 대통령은 “그때부터 한 집안의 가장(家長)이 돼야 했다”고 말했다.

약 5년여의 시간동안 박근혜 당선인은 어머니 육영수 여사의 삶을 대신 살아야 했다. 어머니가 그랬던 것처럼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아버지의 국정 임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항상 긴장하며 살았다. 일각에서는 이때의 경험이 박근혜 당선인이 정계에 들어서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됐을 것으로 분석했다. 청와대에서 직무수행을 해봤던 경험과 부모님의 못 다 이룬 꿈을 위해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박정희 지우고 싶었던 전두환 정부, 지켜보던 박근혜

박 전 대통령이 서거한 후 전두환이 정권을 잡았다. 전두환 정권은 박정희의 흔적을 지우려 했다.

1980년 5·17 조치 이후 새마음봉사단은 강제해산됐다. 박 전 대통령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헌법에서 ‘5·16 혁명정신’을 지웠고 하나회에 부정적이었던 공화당 실세는 권력형 비리 혐의를 씌워 제거했다. 점차 박정희 시대는 부정, 부패, 비리의 시대로 굳어져갔다. 유신 말기에 이미 박 전 대통령과 정치적으로 경쟁할 지위까지 올랐던 김종필은 물론 정치 생명을 부지하려는 옛 공화당 인사들도 박정희 비판에 나섰다.

또 전두환 정권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추도식도 허용되지 않았다. 박 대통령 남매가 친지들과 함께 집안 제사로 대신했다. 국립묘지에서 첫 수도식이 열린 것은 1987년이었다.

아버지를 도왔던 이들의 계속되는 배신에 박 대통령은 아연실색했다. 정인숙 사건 등 아버지와 관련된 언론보도를 접하면서 “피가 거꾸로 솟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일기장에 “지금 상냥하고 친절했던 사람이 나중에 보니 이(利)에 기가 막히게 밝은 사람이 아니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을까. 덧없는 인간사이다”(1981년 2월), “자기를 은혜로이 돌보았지만 언제 어떻게 돌변하여 총을 겨눌지, 욕을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가득한 도시, 또 그러한 사람들이 영웅시되는 사회는 도덕이 바로 설 수가 없다”(1981년 3월) 등 배신감과 불신의 괴로움을 토로했다.

 


‘정계입문’부터 ‘대통령’이 되기까지

박근혜 당선인은 1979년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사실상 은둔생활에 들어갔다. 18년이라는 시간동안 박 대통령은 박정희·육영수 기념사업회를 발족하고, 육영재단과 영남재단, 정수장학회, 영남대 이사장 등을 맡는 등 정치와 거리를 뒀다. 그러나 ‘일반시민’으로서의 삶이 마냥 고요하기만 했던 것은 아니었다. 육영재단 운영권을 둘러싸고 동생 박근령씨와 갈등을 빚는 등 크고 작은 사건들에서 박 대통령이 자유롭지만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대통령의 딸’이 아닌 ‘정치인 박근혜’로 정계에 발을 들여놓은 때는 1997년 IMF 외환위기가 발생할 당시였다.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대선캠프 고문을 맡으며 정계에 입문한 박 대통령은 1998년 대구 달성 15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IMF 위기에 국민들이 고통을 겪는 것을 보고 개인 자격으로는 도움을 드릴 수 없다고 생각해 정치를 시작했다”고 회고한 바 있다.

본격적으로 박 대통령이 대권주자로 부상한 때는 일명 ‘천막당사’ 시대였다. 박 대통령은 한나라당이 대선패배에 이어 차떼기 사건,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역풍으로 위기에 처하자 당 대표를 맡아 천안 연수원 국가헌납하는 등 당 쇄신작업을 이끌었다. 여의도 중소기업전시장 부지에 ‘천막당사’를 세우고 국민에 눈물로 사죄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존폐위기에 처했던 한나라당은 17대 총선에서 121석을 확보하는 등 기적적으로 기사회생한다.

한나라당 내에서 입지를 탄탄히 넓혀가던 박 대통령에게도 시련은 찾아왔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경선에서 이명박 당시 후보에게 석패했던 것이다. 당시 박 대통령은 결과에 승복하고 지원유세에 나서며 양분된 당의 힘을 합쳤다. 그러나 ‘친이계-친박계’의 갈등은 2008년 총선 공천에서 친박계가 대거 탈락하면서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다. 박 대통령은 한나라당에 남았지만, 친박계가 대거 탈당해 ‘친박연대’를 창당하는 등 총선을 앞두고 이들의 갈등은 절정에 달했다.

잠시 몸을 낮추던 박 대통령이 다시 한번 한나라당의 전면에 나선 때는 2011년이다. 당시 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에서 디도스 의혹이 제기되는 등 한나라당은 사면초가에 빠져있었다. 홍준표 대표는 논란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고, 박 대통령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돼 또다시 당의 구원투수로서 발판한다. 이때 박 대통령은 당명을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바꾸는 등 획기적인 개혁에 나섰고, 패배가 점쳐졌던 19대 총선에서 152석을 획득하는 등 ‘선거의 여왕’ 위력을 입증했다.

박 대통령은 이러한 기세를 이어가 대선경선에 재도전했고, 압도적인 지지율(84%)을 기록하며 새누리당의 대선후보가 된다. 그리고 대선에서 박 대통령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초박빙 접전을 펼친 끝에 51.8%와 48%의 지지율을 얻으며 대통령에 당선됐다. 25일 박 대통령이 ‘헌정 사상 첫 여성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


박근혜 정부, 경제민주화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비전은 ‘국민행복, 희망의 새 시대’이며, 5대 국정목표는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 △맞춤형 고용·복지 △창의교육과 문화가 있는 삶 △안정과 통합의 사회△행복한 통일시대의 기반 구축이다. 국정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국정과제는 140개에 달하는데, 박근혜 정부는 이를 구현해 유능한 정부에 한 발짝 다가설 예정인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가 제시한 정책들 중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경제다. 박근혜 정부는 대기업 지원을 강화해 ‘낙수효과’의 극대화를 기대한 MB 정부와 달리 중소기업 위주의 지원정책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면에 경제민주화를 내세웠다. 신규 순환출자 금지,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집단소송제, 금산분리 강화, 오너일가 불법·사익편취행위 근절 등이 바로 박근혜 정부의 ‘대기업 압박’ 카드다. 이와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의 전속고발권을 폐지하고 이를 중소기업청과 감사원장, 조달청장에게 부여해 대기업 ‘솜방망이 처벌’ 논란도 불식시킬 계획이다.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도 큰 특징이다. 박근혜 정부의 성장정책의 캐치프레이즈는 ‘스마트 뉴딜’으로 제조업과 농업, 서비스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2만명의 창의인재 육성, 고용률 70% 달성, 향후 5년 내 일자리 150만개 창출 등을 구현하고자 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 지원확대→일자리 창출→양극화 해소’가 박근혜 정부의 그림인 것. 또 공공부문의 경우는 정규직 채용을 의무화해 오는 2015년까지 비정규직 근로자를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민주화’를 강조한 만큼 경제정책에 못지않게 관심을 끄는 분야가 복지정책이다. 박근혜 정부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표방하고 있다. 말 그대로 생애주기별로 국민을 보호하고 기초 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의 특성에 맞는 복지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차상위 기준을 중위소득 50%이하로 상향하고, 긴급복지지원을 확대하는 등 중산층 도약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통합한 국민행복연금을 도입하고, 4대 중증질환(암·심장·뇌혈관·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에 필수적인 의료서비스를 건강보험에 적용하는 것도 박근혜 정부 복지정책의 큰 특징이다.

교육복지에 대한 지원도 MB 정부보다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고등학교 전면 무상교육과 반값등록금을 구현이 핵심적으로 거론된 정책이다. 고등학교 무상교육은 2014년부터 매년 25%씩 수혜대상을 늘려 2017년에는 모든 고교생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는 전체 고교생의 30%(차상위계층·기초생활보장수급자·특성화고교 등)만 무상교육 혜택을 누리고 있다. 반값 등록금은 국가장학금을 소득 8분위까지 확대해 등록금이 평균적으로 반값이 되도록 하겠다는 정책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핵심공약인 ‘경제민주화’를 5대 국정목표에서 제외시키고, 국정과제가 대선공약에 비해 축소된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이와 관련, 민주통합당은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그토록 강조했던 경제민주화 관련 내용이 쏙 빠졌다”며 “우리 국민은 마치 대형사기를 당한 기분”이라고 규탄했다. 김종인 전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국민행복추진위원장도 “경제민주화를 주장한 것은 국민에게 ‘나도 올라갈 수 있다’는 희망을 주기 위해서지 일시적인 공명심이 아니다”며 일침을 가했다.

새누리당도 논평을 내고 “5대 국정 목표에 경제민주화가 빠진 것을 두고 경제민주화 의지가 후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새 정부는 필요한 경제민주화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 오해를 불식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논란이 불거지자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국정과제) 안에 경제민주화 내용이 다 들어가 있다”며 “일자리도 창출하고 시장경제도 구현해야 해 창조경제라고 한 것일 뿐이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드리고 싶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