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인접 9만평에 3,226억원 투자, 연 최대 170만톤 처리

포스코가 4일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LNG(액화 천연가스)터미널을 준공함으로써 자가 사용 LNG 도입을 더욱 원활히 할 수 있게 됐다. LNG터미널은 해외에서 LNG전용선으로 들여온 액체상태의 LNG를 탱크에 저장한 후 기화 처리해서 공급하는 설비다. 4일 오전에 열린 준공식에는 이구택 포스코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직원들과 조환익 산자부 차관, 박준영 전남도지사, 우윤근 국회의원, 김문환 전기위원회 위원장, 이성웅 광양시장, 앤 퀸(Anne Quinn) 영국 BP 그룹 부회장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준공식에서는 가스산업발전 및 광양LNG터미널 건설에 기여한 공로로 포스코 장현식 상무가 동탑산업훈장을, 대림산업 김종규 부장이 석탑산업훈장을, 포스코 권영태 상무, 대우건설 박일상 부장이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했다 포스코 LNG터미널은 광양제철소 인접 9만평부지에 10만㎘ 규모의 저장탱크 2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170만톤의 LNG를 저장, 공급할 수있다. 투자비는 3,226억원이 소요됐고 대림산업이 저장탱크 등 본설비를, 대우건설이 항만설비 부분을 각각 시공했다. 포스코는 광양LNG터미널을 통해 연간 115만톤의 LNG를 직도입하여 포항제철소에 30만톤, 광양제철소에 25만톤과 SK그룹의 K-Power 발전소에 60만톤을 각각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지난 2004년 7월 인도네시아 탕구컨소시엄과 장기 LNG 직도입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 5월에는 LNG전용선이 광양LNG 터미널에 첫 입항하여 시운전을 위한 LNG를 하역한 바 있다. 광양LNG터미널 준공으로 포스코는 포항 및 광양 양제철소에 저가LNG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원가경쟁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NG는 연소시 황산화물, 일산화탄소, 분진 등 공해 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중유를 사용한 발전소에 비해 탄소배출량이 28%이상 낮는 등 친환경 청정에너지로 알려져 있다. 포항, 광양 양 제철소가 발전연료로 중유대신 LNG를 적극 사용함으로써 향후 기후변화협약 발효에 따른 탄소배출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지역환경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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