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관계자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될 일”

청와대 내부에서 박근혜 정부의 초기 국무총리로 현 정권의 김황식 국무총리와 김관진 국방부장관의 유임설이 흘러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20일을 총리 후보자 지명 시점으로 봤던 당초 예상과는 달리 총리 후보자 지명이 늦어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드러난 것이라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청와대 소식통에 의하면 박 당선인이 이명박 정부 인사인 김황식 국무총리나 김관진 국방부장관을 차기 총리로 유임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전하며 이는 당장 시급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와 늦어진 총리 인선으로 차질을 빚은 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총리 후보자의 국무위원 제청권 행사 등의 일정을 일시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특히 일전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도살장 인사청문회로 한바탕 홍역을 치룬 박 당선인으로서는 인수위의 원활한 정권인수 작업과 총리 인선 작업에 있어 '인사청문회가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결국 인사 검증 과정을 건너뛰고 정권인수 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현 정부가 끝나면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심판론이 대두 될 텐데 아무리 허수아비 총리라고 할지라도 이는 결국 박 당선인이 이명박 정부의 과오를 짊어지려는 꼴이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재로서는 박근혜 정권이 출범하고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심판론이 가열되면 전직 총리 역시 비난의 화살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이며 ‘과연 총리에게는 문제가 없는가?’라는 총리에 대한 검증도 함께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김황식 국무총리가 유임이 되었을 시 4대강 논란과 관련, 정부의 정면 돌파에서 김황식 국무총리가 전면에 나선 형국이라 4대강 논란 여파에 따라 책임론의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냐?”며 박 당선인의 속내가 무엇인지 또 인재풀이 그렇게 없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국정운영 파탄과 경제침체를 야기한 무능한 정권에 대한 심판은 정치권이 아닌 국민들이 하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이명박 정권의 인사를 유임하겠다는 태도는 결국 국민들을 배반하겠다는 뜻”이라며 “이번 인사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박 당선인의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은 소신을 가지고 박 당선인의 국정철학을 뒷받침할 수 있는 통합에 적합한 인물이어야 하며 국제화 코드에 걸맞아 대외적인 위신을 갖춘 인물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경제위기와 지역적 갈등, 세대적 갈등 속에 빠져있는 대한민국에서 박 당선인을 위해 악역까지 자처할 수 있는 당찬 인사가 아니고서는 박 당선인이 대한민국의 총체적 난제를 헤치고 나가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해당 소식을 접한 관계자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유임설 관련 “특별사면 논란, 택시법, 4대강 재검토 등 현 정권에 대한 리스크를 박 당선인이 스스로 짊어지겠다고 공식 인정하는 것”이라며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될 일이다”라고 못을 박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