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중심이자 전체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 부위이다. 또한 관상학적으로 콧구멍이 보이면 재물이 모이지 않는 관상이라고 한다. 그만큼 코 모양은 이미지와 관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짧은코의 경우 얼굴을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콧구멍이 보이는 경우를 흔히 들창코라고 부른다. 일명 돼지코라고 불리는데 이럴 경우 단순히 콧대만 높여서는 이상적인 코 모양으로 개선 될 수 없다. 코가 짧고 코끝이 과도하게 들려 있는 경우에는 단순 보형물 삽입을 통한 교정이 어렵기 때문에 코의 길이를 연장하는 것과 함께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를 고려한 교정이 이뤄져야 한다.

짧은 코의 경우 코끝 연골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내려오지 못하고 윗쪽 연골에 의해 당겨져 콧구멍이 더 노출될 수 있다. 코의 길이를 얼마나 늘릴 수 있는가는 코를 둘러싼 피부의 신축성, 두께 그리고 연골의 상태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은 “코 연장술을 할 때 코끝이 심하게 위로 올라가거나 짧지 않은 경우엔 날개 연골과 비중격 연골 사이에 자가 조직을 이식하여 코의 길이를 간단하게 늘려줄 수 있다. 그리고 심한 들창코의 경우 자가 조직을 이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히 코의 길이를 늘릴 수 없다. 이럴 땐 코끝 연골과 코 중앙부 연골을 분리한 후 들리거나 짧은 코끝을 밑으로 잡아 내리고 미리 채취한 비중격 연골을 사용하여 코끝이 올라가지 못하도록 버팀목을 만들어 코의 길이를 늘려준다”고 전했다.

코 연장술은 코 성형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시술자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수술의 결과가 달라지는 어려운 수술이다. 코끝의 피부는 단단하고 잘 늘어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공 보형물을 이용한 무리한 수술 진행은 코끝 피부에 무리를 가하면서 빨갛게 부어 오르거나 보형물이 비쳐 보이는 것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코 상태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받고 과하게 욕심을 내지 않는 것이 얼굴형에 맞는 자연스럽고 예쁜 코를 만드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