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캠프 합류한 ‘4대강 저격수’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경선캠프에 전 비대위원을 역임한 이상돈 교수가 합류하게 됐다. ‘경제민주화’를 기치로 내건 김종인 위원장과 ‘반(反)MB’를 줄기차게 주장해온 이 교수의 영입은 중도층의 표심을 자극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 교수는현 정권 실세 용퇴론은 물론 대통령 탈당과 하야 발언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 거침없는 직설적 화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새누리당과 박 전 비대위원장의 대선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상돈 영입, 중도층 표심 잡기 위한 포석”
김종인과 함께 ‘反 MB’ 줄기차게 주장해와
정치적 민감한 사안, 직설적 화법 사용 유명
정책 공약을 다듬거나 메시지 부문 활동할 듯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의 대선 캠프에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에 이어 이상돈 전 비대위원도 중책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한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는 지난 3일 “이 전 비대위원이 캠프에 합류할 것으로 안다”며 “주말 즈음 정확한 인선이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MB와 선긋기

이 전 비대위원은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정책부문을 총괄할 것으로 알려진 김 전 비대위원과 함께 캠프에서 정책 공약을 다듬거나 메시지 부문에서 활동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비대위원장측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검찰수사 등 대형 악재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의 선봉장으로 이 전 비대위원 만한 인물이 없는 것으로 판단 그를 영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비대위원은 현 정권 실세 용퇴론은 물론 대통령 탈당과 하야 발언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해 거침없는 직설적 화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미 합류한 김종인 위원장이 박 전 위원장의 경선캠프가 약식으로 문을 연 지난 2일 언론인터뷰를 통해 “경제민주화가 뭔지 잘 모르겠다”고 말한 이한구 원내대표를 ‘재벌 대변자’로 몰아세우는 등 ‘경제 민주화’를 놓고 연일 장외공방을 벌였다.

나이로 보나 그간의 경험으로 보나 친박(친박근혜)계의 맏형님 격인 두 사람의 장외설전은 곧바로 대선 출마선언을 앞두고 있는 박 전 위원장의 정책노선을 놓고 벌이는 주도권 다툼이라는 분석들이 쏟아져 나왔다.

박 전 비대위원장 체제에서 좌장역할을 한 바 있는 김 위원장은 대선 경선에서도 홍사덕 위원장과 함께 캠프 좌장 역할을 하며 박 전 위원장 대선 정책의 큰 밑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 역시 원내사령탑으로서 현재 새누리당의 정책은 물론 차기 대선과정에서 박 전 위원장이 내세울 각종 정책공약을 원내에서 실현해야 하는 중책을 맡고 있다.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두 사람이 장외공방을 벌이는 자체가 주도권 다툼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사회민주주의 전통이 깃든 독일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국가주도의 경제정책을 이끈 경험이 있는 김 위원장과 자유주의를 최고 가치로 여기는 미국에서 공부한 뒤 대기업 경제연구소에서 오랫동안 일한 이 원내대표가 추구하는 기본가치 자체가 달라 물과 기름처럼 섞일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이 전 비대위원의 영입은 오히려 박 전 비대위원장의 대선을 향한 행보에 긍정적인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때문에 보수주의자를 자처하면서도 4대강 반대론자로 유명한 이 전 비대위원은 이번 대선 과정에서 MB정권과의 ‘차별화’에 앞장 설 것으로 보인다.

자칫 ‘정권 심판론’으로 흐를 수 있었던 4.11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예상을 뒤엎고 승리할 수 있었던 것도 이같은 차별화 덕분이라는 평가다.

향후 이 전 비대위원의 발언이 당내 불협화음으로 비춰지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박근혜 일인독재’라고 비판받는 새누리당에서 “건전한 내부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만큼 이 전 비대위원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눈치다.

“KTX민영화 등 차기 정부 넘겨라”

현 정부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그는 지난 3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명박정부의 KTX·인천공항 민영화·차기전투기 사업과 관련 “새로운 일을 벌이지 말고 하던 일이나 잘하면서 조용히 정권을 넘겨줄 준비를 하는 게 합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KTX 민영화는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며 “인천공항 지분매각과 차기전투기 사업도 임기 마지막 해에 하는 것은 상식에 안 맞다”고 제동을 걸었다.

그는 한일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 논란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몰랐다면 안보·군사분야에 관심이 없다는 것인데 이해하기 어렵다”며 “만약 궁지에 몰리니까 몰랐다고 하는 것이라면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또한 다음날인 4일 TBS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해 “현 정권이 지금껏 해 왔던 많은 것들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고 비판 대상이기 때문에 박 전 위원장과는 상당히 다르지 않냐”며 “아무래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는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으로서는 (현 정부가)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듯 이 교수의 거침없는 비판을 쏟아 내는 것을 두고 박 전 위원장이 MB 정부와의 선긋기를 본격화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두고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국회의원 신분으로 할 수 없는 말들은 이들의 입을 통해 하기를 박 전 위원장이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당이 너무 조용한 것도 문제”라며 “중요한 사안을 놓고 서로 비판도 하고 논쟁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4·11총선 승리 기여?

이 전 비대위원은 4.11총선에서 중간층 견인에 기여하면서 수도권에서 완패를 모면하고 경기와 인천에서 선전했다. 나아가 최대격전지였던 부산경남권 승리와 아울러 충청-강원권에서도 새누리당의 승리를 이끈 동력이었다. 그러나 12월 대선의 선거지형과 환경이 다르다.

‘MB차별화’가 이루어 지지않는다면 이번 12월 대선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새누리당의 4.11총선 승리의 최대요인은 ‘이명박-박근혜 대타협’에 있었다는 것이 정치권의 일반적인 평가다. 당시 박근혜 비대위체제는 소리만 요란한 ‘MB차별화’였지 실제론 ‘협력관계’였다.

이번 대선 승리를 위해 ‘차별화’가 절실한 박 전 위원장으로선 MB 측근비리와 실정이 계속 부각되는 흐름을 막아낼 수 없기 때문에 보다 분명한 ‘MB차별화’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총대를 김종인 선대본부장과 이상돈 전 비대위원이 함께 멜 것으로 분석 된다.

4대강 사업 비판적 입장

이 전 비대위원은 1951년 부산에서 태어나 경기고등학교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이어 같은 대학원에서 법학 석사 학위를, 미국 툴레인대학교대학원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1983년부터 중앙대학교 교수로 재직했고, 미국 로욜라대학교 로스쿨 객원교수, 조선일보 비상임논설위원, 중앙대학교 법과대학장, 법학연구소장 등을 지냈다. 그는 지난해 12월 출범한 비대위에서 정치쇄신분과위원장을 맡으며 ‘현역의원 하위 25% 컷오프 룰’ 등 4·11 총선 공천 대원칙을 마련했다.

대표적 보수 성향이지만 현 정부의 4대강 사업 등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며 ‘4대강 사업 반대 국민소송단 공동집행위원장’을 맡는 등 이명박 정부와는 각을 세워온 인물이다.

특히 4·11 총선이 새누리당 승리로 끝난 뒤에는 당내 경선을 치를 필요없이 박 전 대표를 대통령 후보로 세워야 한다는 ‘박근혜 추대론’을 주장해 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비대위의 ‘좌장’으로 불렸던 김 전 비대위원에 이어 함께 호흡을 맞춰 온 이 전 비대위원까지 합류하면서 박근혜 캠프는 기존 친박 핵심 의원들 위주의 색채가 다소나마 옅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행종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