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옥포조선소에서 명명식 가져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최대 크기 페리선의 시운전 모습.

대우조선해양(대표 고재호)은 29일 세계 최대 호화페리선(Night Car Ferry)의 명명식을 거제시에 위치한 옥포조선소에서 거행했다.

튀니지의 국영선사인 코투나브(COTUNAV)社와 지난 2010년 약 3억불에 수주계약을 맺은 페리선은 현재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페리선 중 가장 큰 규모이며 길이 210 미터, 폭 30 미터에 달하는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814개의 선실과 최대 3,200명의 승객을 비롯해 285명의 승무원, 그리고 1,060대의 자동차를 싣고 27.5 노트(시속 약 51Km)의 속력으로 운항이 가능하고, 3개의 층에 걸친 약 11,000㎡에 달하는 승객 편의 공간을 마련해 쇼핑센터, 유아 놀이시설, 레스토랑, 수영장, 나이트 클럽 및 인터넷 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전 세계 여객선 최초로 SRTP(국제안전협약)를 준수해 침수나 화제 등 긴급상황 발생 시 승객과 선박을 보호하기 위해 메인엔진과 발전기 등 항해와 관련된 주요 장비들이 각각 2개씩 설치되어 있어 운항 중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장비를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건조로 그동안 그리스, 아테네 등에 한정되어 있던 기존의 여객선 시장을 넘어 북아프리카 시장에 최초로 진출하는 성과와 함께 여객선 시장 활동 무대를 한 단계 끌어 올렸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TANIT호는 세계 유수의 여객선 전문 조선소와의 경쟁 입찰에서 계약을 성사시킨 것으로 건조기술 및 인테리어 능력 등 종합적인 여객선 건조 능력을 인정받아 향후 크루즈선 시장의 진출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강재절단식(Steal Cutting)을 시작한 이후 14개월간의 건조과정을 거치고 이번에 명명식을 갖게 된 ‘TANIT’호는 이달 31일 코투나브社에 인도되어 지중해 여객 운송 성수기(6~9월)에는 튀니지→ 프랑스, 이탈리아 정기 항로에 투입되고 비수기 때는 바다를 유람하는 크루즈 관광 용도로 이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