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탁상행정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현장 밀착형 정책을 수립하겠다”

박 장관은 28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우리 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이 정책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여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는 국가 연구개발(R&D)정보 개방형 서비스체계 구축 방안과 1분기 중소기업 현장점검 및 조치계획 등이 논의됐다.

박 장관은 중소기업 현장점검 및 조치계획에 관해서는 “정부는 그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과 정책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 목소리 청취에 노력을 기울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특히 올해 1월부터는 지방중기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의 직원이 현장을 방문해 업종별, 지역별 특이사항 등을 매월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안건을 통해 현장점검으로 발굴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정책과 연계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박 장관은 국가 R&D정보 개방형 서비스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이 안건은 클라우딩 컴퓨팅을 이용해 수요자 중심의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 국가 R&D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국가 R&D 정보의 활용가치를 높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 장관은 “정부는 그간 환경과 경제의 선순환을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전략으로 삼았다”며 “앞으로 배출권거래제 등 녹색성장 관련 정책과제를 차질없이 실천해야 하며 관계부처 및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