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재단 빙자해 다단계 방식으로 회원 모집하고, 영구임대주택 접수비 가로채

26일 서울지방경찰청 경제범죄 특별수사대는 “저소득층 노인들을 상대로 12억 7,000만원 상당을 가로챈 권 모씨 등 3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강남구 대치동에 ‘국제호밍복지재단’이라는 유령 복지재단을 차려놓고 “접수비 5,000만원만 내면 재단에서 보유한 반포, 잠실 등 도심 지역 중소형 임대아파트를 20년간 사용하게 한 후, 소유권까지 이전해 주겠다”라고 속여 저소득층 노인 83명을 상대로 6개월간 12억 7,000만원 상당의 접수비를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무주택 서민들의 주거에 대한 불안감을 이용해 복지재단을 빙자, 다단계 방식으로 회원을 모집하고, 영구임대주택 접수비를 가로채는 유령단체가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여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모씨 등 이들 일행은 “전라도 지역에서 숨겨진 조상 땅 700만평을 찾아 마련한 자금으로 복지사업을 하려고 한다”면서 “정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미분양 아파트 수백 세대를 복지재단 자격으로 반값에 구매하여 일부는 처분하고 일부는 회원들에게 영구임대해 주겠다”고 피해자들을 현혹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들은 강의 시간표에 따라 피해자들을 교육하고, 수십회에 걸쳐 1대1 개인 상담을 하는 등 아파트 제공 약속을 철저히 세뇌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피해자들 중에서는 '사심 없이 참 복지를 실현하려는 훌륭한 사람들'이라며 피해자 진술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에서는 달아난 공범 오 모씨를 전국에 지명 수배하고, 주거비에 대한 서민들의 절박한 심리를 이용하는 사기 사건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해 서민 경제를 침해하는 범죄를 엄정 수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