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는 구직자에게 필요한 가치관으로 근면·성실을 가장 많이 꼽았다. 구직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가치관은 끈기와 인내, 가장 좋아하는 좌우명은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인사담당자 402명을 대상으로 구직자에게 필요한 가치관 또는 좌우명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근면 성실이 전체 34.8% 비율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15.2%) 열정·패기·도전(13.9%)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12.7%) 긍정의 힘(6.2%) 끈기와 인내(5.0%) 투철한 자기관리(5.0%) 원만한 대인관계(3.2%) 좋아하는 일을 하자(2.5%) 뛰어난 리더십(1.0%) 겸손의 미덕(0.2%) 시간은 금이다(0.2%)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구직자들 사이에 추천되고 있는 좌우명은 현대그룹 정주영 창업주의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가 추천자수 364명으로 1위에 올랐다.

이는 잡코리아의 구직자 대상 취업지원 서비스 중 하나인 <자소서·면접 답변사전> 페이지를 통해 나타난 결과다.

다음으로 2위 안철수 교수의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한 분야를 한눈팔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길 밖에 없다3위 고대 희극작가 플라토우스의 인내는 어떠한 괴로움에도 듣는 명약이다4위 건축가겸 디자이너 마이클 그레이브스의 남에게 되돌려주는 법을 배워라5위 중국 명나라 홍자성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는 나보다 못한 사람을 생각하라. 원망하고 탓하는 마음이 저절로 사라지리라. 마음이 게을러지거든 나보다 나은 사람을 생각하라. 저절로 분발하리라등의 순이었다.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 또는 면접 질문 시, 인생의 가치관 및 좌우명에 관한 질문이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현재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20대 초반의 취업준비생 중에는 인생의 가치관을 명확하게 세운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

이에 잡코리아는 세계 유명 인사들이 언급한 좌우명을 한데 모아, 주제별로 분류하여, 구직자들이 이를 쉽게 열람하고 참고할 수 있도록 <자소서·면접 답변사전 http://hanq.jobkorea.co.kr/Dictionary/>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좌우명은 근면 성실 끈기와 인내 자기관리 리더십 대인관계 긍정의 힘 등 총 14개의 주제로 구성돼 총 808개의 좌우명을 열람할 수 있다. 이중 평소 본인이 추구하던 인생관과 가장 연관이 있는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주제와 관련한 좌우명들을 볼 수 있고 추천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4천여 명의 잡코리아 방문 구직자가 좌우명 추천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