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미지가 소비자들의 제품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소비자 350명을 대상으로 기업이미지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2.0%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52.7%다소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별로 영향이 없다거나 전혀 영향이 없다는 응답은 각각 13.7%, 1.6%에 그쳤다. 소비자 10명 중 9명은 호감 가는 기업의 제품에 자연스레 손을 뻗는다는 의미다. 

기업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해당기업 제품의 품질수준’(69.3%)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기업규모’(12.0%), ‘소비자중시 경영’(8.7%), ‘기업비전과 장기적 성장가능성’(5.0%), ‘윤리경영’(3.3%), ‘임직원 친절도’(1.7%)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일 경우 가격이 비슷하거나 조금 비싸더라도 구매하겠는가를 묻는 물음에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92.0%(‘가격이 같다면 구매’ 57.0%, ‘가격이 조금 비싸도 구매’ 35.0%)에 달해 윤리경영 실천이 기업실적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는 기업이미지 결정요인 중 윤리경영의 비중이 낮음에도 구매의사에는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에 대해 소비자들은 실제 기업의 윤리경영 실천여부를 잘 모르기 때문에 이미지결정에는 큰 비중을 두지 않았지만, 일단 윤리적 기업이라는 정보가 있어 각인된 경우에는 적극 소비에 나설 의향을 밝힌 것으로 분석했다. 

품질인증마크, 친환경인증마크 등 신뢰성을 나타내는 표식 역시 소비자들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는데, 76.3%의 소비자들이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소비자들은 대체로 외국기업보다는 국내기업에 대해 더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39.0%국내기업 이미지가 외국기업보다 더 좋다고 답한 반면 외국기업이 더 좋다는 응답은 12.7%에 그쳤다.  

또한 기업이미지가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됐다고 답한 소비자가 87.7%에 달해 글로벌 경제위기를 겪으며 양적성장은 물론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 등을 펼친 국내기업들의 노력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었다. 

이미지가 가장 좋은 기업으로 소비자들은 삼성’(56.7%)을 가장 많이 꼽았고, 뒤이어 ‘LG’(12.3%), ‘현대’(8.7%), ‘유한킴벌리’(7.7%), ‘포스코’(7.3%) 등을 차례로 꼽았다. 이 밖에 ‘SK‘, ’풀무원’(각각 1.3%), ‘현대중공업’, ‘CJ’, ‘금호아시아나’, ‘안철수연구소’(각각 0.7%) 등을 지목하기도 했다. 

기업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는 언론보도40.4%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32.0%), ‘기업광고·홍보물’(20.0%), ‘직접 거래를 통해 입수한 정보’(6.3%), ‘기업재무제표 등 공시자료’(1.3%)가 뒤를 이었다. 다만 연령대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20대의 경우 인터넷’(53.2%)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는 반면, 50대는 언론보도’(57.1%)가 가장 많았다.

대한상의 이현석 조사본부장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기업이미지를 심어주기는 쉽지 않지만 이에 성공하면 소비자의 구매성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품질과 윤리경영을 기본으로 기업성장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