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7일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의 선행조건으로 내건 ‘대통령 사과’ 요구를 일축하면서 여야 원내대표 합의대로 2월 임시국회를 개최할 것을 촉구했다.

안상수 대표는 “다행히 어제 여야가 올 한해 국회가 첫 문을 여는 2월 임시국회 개최에 합의를 했다. 여야가 어떤 경우라도 민생국회를 열어야 한다”며 “제 할 일 하는 국회가 되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고언을 받들어서 2월 임시국회가 서민들의 한숨을 달래고 눈물을 닦아주는 민생국회가 될 수 있도록 여야 모두 뜻과 지혜를 모아야하겠다”고 밝혔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양당 원내대표 간에 합의한 대로 영수회담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열려야 한다. 정치권이 함께 노력해야할 시급한 국정현안들이 산적해있고 대통령께서도 신년좌담회에서 영수회담 추진의사를 표명했다”며 “이에 야당도 긍정적인 의사를 밝히고 있다. 영수회담을 위한 모든 조건이 갖추어졌고 시기적으로도 적절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과의 대화도 국민소통의 한 방법이다. 청와대도 야당도 정치적 논리로, 당파적 계산으로 바라본다면 아무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통 크게 야당과 대화하고 국민의 민심을 제대로 파악해 국정운영에 반영해야 한다. 대통령께서 야당대표와 허물없이 대화하시는 것만 가지고도 국민들은 마음을 푸근해 하시면서 기뻐하실 것”이라며 “국정현안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 그리고 대승적 협력이 어우러지는 멋진 영수회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청와대와 여야 모두 함께 노력해야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대통령 사과 요구에 대해 홍준표 최고위원은 “행정부 수반으로서 예산안을 빨리 통과시켜달라는 것은 당연한 요청 아니냐”며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정치행태”라고 비판했다.

한편 서병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고물가와 구제역 문제의 심각성을 언급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지 못하는 정부는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없다”며 “또한 여야가 국민이 관심조차 없는 일에 몰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새겨봐야 한다”고 밝혔다.

오는 14일부터 2월 임시국회를 열자는 전날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합의는 영수회담 및 대통령 입장표명이라는 민주당의 전제조건 제시로 사실상 백지화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