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영수회담 우선 요구..14일 임시국회 불투명

민주당이 6일 여야 영수회담에서 새해 예산안 파동과 관련 대통령의 사과가 있어야 2월 임시국회에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민주당이 등원을 조건으로 영수회담 및 대통령 입장표명을 들고 나옴에 따라 14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한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는 사실상 무산됐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6일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예산안 강행처리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유감표명 등이 있어야 임시국회를 연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고 이춘선 대변인은 전했다.
이춘석 대변인은 “영수회담 시기에 대해 청와대오 한나라당이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최고위원회에서 정부여당에 통일된 입장을 요구하기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아울로 14일 합의했던 임시국회도 명분 없이는 응할 수 없으며 영수회담에 대한 정부여당의 입장을 들어보고 결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7일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국회 정상화에 대한 당론을 결정할 예정이며, 논의결과에 따라 양당 원내대표끼리의 합의 내용이 백지하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앞서 6일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4일 임시국회를 개회하고 영수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의 합의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