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민간인 사찰 정황 새롭게 또 쏟아져

[시사포커스=권현정 기자]  7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는 그 동안 잠잠했던 민간인 사찰 문제가 다시 쟁점으로 부각됐다. 이날 이석현 의원은 “(사찰)문건을 끝까지 파헤쳐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면서 다양한 사찰 정황에 대한 의혹을 쏟아냈다.

이 의원이 제기한 의혹 중에는 그동안 다양한 우려가 제기됐던 박근혜 전 대표에 관한 사찰 내용도 포함돼 파문을 예고하고 있다.

이 의원은 “2008년에 이창화 행정관은 박근혜 전 대표도 사찰했다”고 주장하며 “당시 CM그룹 민병석 회장의 누나가 운영하는 강남의 다다래 일식집에서 식사를 한 것이 사찰의 과녁이 됐다”고 말했다.

이창화 행정관과 그의 팀이 그날 동석한 박 전 대표와 한나라당 이성헌 의원, 민 회장 등이 주고받은 대화의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일식집의 여주인과 종업원을 내사했다는 것이다.

사찰 내용이 담긴 원충현씨의 수첩 일부를 갖고 나온 이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출범한 이후 2008년 7월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설치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지원관실이 설치된 이후 청와대 비서실의 지휘아래 노조의 사찰이 광범위하게 이뤄졌고 참여 정부 때 임명된 공기업 임원들을 몰아내기 위한 사찰활동도 폭넓게 전개했다”고 폭로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자신이 공개한 수첩의 내용이 원충현 전 조사관이 2008년 후반기 직접 메모한 개인 수첩의 내용임을 강조한 뒤 “노조동향과 구성원의 성향, 쫓아내려는 공기업 임원직의 판공비, 업무 추진비에 대한 관심, 핸드폰 도청 열람한 일, 세무조사, 누구를 밀어내기 위해서 누구를 압박해야 하는지,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불법 행위가 적혀있다”고 밝혔다.

또 여기에는 한국적십자 총재 이세웅씨와 철도공사 이철씨, 김근태 당시 복지부 장관 등 참여정부 말기 참여정부 인사들에 관한 사찰 내용도 대거 담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에 따르면 “철도공사 이철씨의 경우는 임기를 못 채우고 바로 사직했는데 ‘3개월 하면 만료인데 하도 흔들어서 사직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밝혔고 “‘핸드폰 도청 열람’도 있는데 예사로 도청을 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KBS노조 신석용, 조폐공사 김광식 감사, 사회 복지 공동 모금회 신필견 사무총장 등에 대한 사찰 내용이 포함돼 있고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의 메모도 추가로 발견됐다.

이 의원은 마지막으로 이러한 사찰 정황을 드러내는 관련 문건들이 현재 어디에 감추어져 있는지 알고 있다고 주장, “검찰도 모르는 이곳은 국정조사를 진행할 경우 밝혀내 사찰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여야가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