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교통센터∼용유·무의관광단지간 6.1km 기공식

국토해양부는 3일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건설공사 기공식을 인천국제공항지구 내 시범노선 건설현장사무소 부지에서 개최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송영길 인천시장, 박상은·신학용 의원, 이채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및 조현용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 각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해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의 성공적인 건설을 기원했다.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은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의 일환으로서, 총 3500억 원(국고 69%, 인천시 6%, 인천공항공사 25%)이 투입돼 2012년까지 건설된다.

시범노선은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용유·무의관광단지간 6.1km 구간이며, 선로, 정거장 6개소 및 차량기지 1개소 등 시설부문과 신호, 통신 및 전력시스템 설비 등 전기부문으로 구성된다.

이번 시범노선(시설부문)의 시공은 GS건설 주식회사를 주관사로 6개사로 구성된 GS건설컨소시움이 맡게 된다.

GS컨소시움 구성사업자는 GS건설(40%), 한진중공업(15%), 계룡건설산업(15%), 한라건설(15%), KC건설(10%), 경대건설(5%)이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시범노선 건설을 위해 2007년 6월∼8월 중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개선정 과정을 거쳐 인천시 및 인천공항공사를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기관으로 선정했다.

2006년 말 착수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은 약 4500억 원(기술개발 1000억 원 포함)을 투자해 세계 최고 수준의 무인운전 자기부상열차의 개발과 시범노선 건설로 개발된 차량을 상용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실용화사업을 통해 개발중인 자기부상열차는 바퀴대신 전자석의 힘으로 떠서 달리는 차세대 첨단 교통수단으로서, 최고속도 시속 110Km에 무인운전방식으로 설계중이며 2량 1편성으로 1량당 약 115명이 승차할 수 있고 실내소음이 65dB이하로 아주 조용하며 진동이 거의 없어 쾌적하고 승차감이 좋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시범노선 건설공사 기공식에 앞서 작년말 자기부상열차 시험차량 제작을 마치고 올해 3월부터 대전에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시험차량의 성능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계획대로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건설공사가 2012년 완료되고, 약 1년간의 종합시운전을 거쳐 2013년에 운행을 시작하면 우리나라는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중저속형)를 상용운행하는 나라가 된다.

아울러, 국제경쟁력 있는 자기부상열차의 건설로 향후 국내외 경전철 시장 진출 및 관련분야의 기술적, 경제적 파급효과를 통해 국부창출과 우리 철도기술에 대한 국제 인지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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