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상황 수시로 점검…대북 리스크 조기진화 총력

최근 유럽 재정위기, 천안함 사태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있지만 시장불안은 일시적인 것으로 우리 경제가 충분히 감당할만 하다고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밝혔다.

정부는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시장불안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특히 외환시장에서 쏠림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적극적인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금융 및 외환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한번은 겪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까지 여러 차례 비슷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단기간내 회복한 경험이 있다”며 우리경제의 충격흡수 능력과 국제사회의 높은 신뢰도 등을 감안할 때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자본 유출입의 변동성이 커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G20 등 국제사회와 공조해 자본흐름의 변동성을 완화할 대책을 다각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임종룡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경제분야 합동대책반 2차 회의를 열고 대통령 대국민담화 발효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금융시장 상황에 대해 정부는 남유럽 재정위기와 천안함 사태가 겹치면서 주가가 큰폭의 하락세를 보이는 등 시장 참여자들의 불안감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이는 국내에만 국한된 상황은 아니며 선진국이나 아시아 주변국들도 유사한 하락세를 나타냈다.

반면, 채권시장은 천안함 사태에도 금리하락세가 지속되는 등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은행들의 외화유동성도 양호한 상황이다.

외환시장은 원화가 다른 아시아 통화에 비해 크게 절하되는 등 일부 불안정한 모습이었지만 정부는 시장참여자들이 다소 과도하게 반응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재정건전성, 외환보유액 등을 고려할때 우리 경제의 충격흡수 능력이 높고 우리경제가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있으며 과거 북한관련 사태가 발생했을 때도 시장불안이 단기에 그쳤다는 점이 감안됐다.

실물경제 역시 수출·원자재수급·물가 등에 별다른 영향이 없는 상황이다.

향후 대응과 관련해 정부는 최근의 일부 시장불안이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시장이 빨리 안정을 되찾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환시장에서 과도한 심리불안으로 쏠림현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정부와 한국은행이 긴밀히 협조해 적극적인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금융권과의 외환 핫라인 가동으로 국내은행의 외화차입, 만기도래 등을 일일점검하면서 필요시 외화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하는 등 안정을 위한 추가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남북 교역·교류 중단에 대응해 무연탄, 흑연 등 북한에서 반입되는 원자재는 다른나라에서 대체 수입하도록 하고 주요 생필품 가격, 수급 동향을 일일점검하면서 필요시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