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긴급국가안전보장회의 소집

이명박 대통령이 20일 천안함 침몰사고 조사 결과 발표와 관련해 “북한에 단호한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며 강력한 국제공조를 통해 북한이 잘못을 인정하고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일원으로 돌아오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케빈 러드 호주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국제 공조 추진 방안 등을 협의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러드 총리에게 “국제조사단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조사를 통해 천안함 사태가 북한의 군사도발이란 점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과거에도 대남 군사도발이나 테러를 자행한 뒤 이를 부인해왔다”면서 “하지만 이번에는 세계 어느 나라,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물증이 드러난 만큼 그 같은 억지가 통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러드 총리는 “지금까지 이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냉정한 대응을 높이 평가하며 국제공조 과정에서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19일 오후에는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양국 간 협력방안과 국제공조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두 정상은 이날 통화에서 천안함 사태 조사결과 발표 이후 처리 과정에서 한일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강력한 국제공조를 추진해 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하토야마 총리는 특히 국제공조 과정에서 한국 정부를 지지할 것이며, 일본이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긴급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해 후속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