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시장매출 13조·수출 8억3000만 달러 목표

정부가 2013년까지 애니 캐릭터 산업에 2592억 원을 투입, 시장매출 13조 원, 수출 8억 3000만 달러 달성을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7일 오전 역삼동 한 게임업체에서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 산업 육성에 대한 ‘2013 CAN(Cartoon + Animation) 혁신’ 발표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구체적으로 △차세대 뉴미디어를 위한 디지털화 지원 △디지털 오픈마켓 시장 활성화 △미국, 중국 콘텐츠 전략시장 진출 확대△투자·제도 개선 및 일자리 창출이라는 4대 혁신과제와 부문별 8대 주요사업이 주축이 돼 추진된다.

우선, 애니메이션과 만화산업 육성에 2013년까지 총 2592억 원을 투입한다. 방송통신융합시대의 핵심콘텐츠를 발굴·제작해 매출 13조 원, 해외수출 8억 3천만 달러, 신규고용 6천 명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산업은 지난 2008년 11월에 콘텐츠시대를 선도하는 국가미래 유망전략산업으로 창작역량 강화와 해외진출, 인프라 구축 등의 꾸준한 성과를 보여왔다.

문화부는 또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 디지털화 지원으로 차세대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선제적으로 대응해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미래 생활 속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접근성을 높이는 ‘EVERYDAY-CAN(CArtoon+ANim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뉴미디어 유통과 시장 확대를 위해 기능성 콘텐츠 시장을 창출하고 사회 공익적 애니메이션·만화 시장 활성화로 콘텐츠의 공공기능성도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의 글로벌 오픈마켓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Korea-Content 서비스 전용 공간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한국 만화 애니 캐릭터 전용 오픈마켓 연동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어 번역과 디지털 변환지원과 창작 지원이 추진된다.

사용자와 생산자의 역할 제약이 없는 콘텐츠 유통공간이라는 특성을 살려 1인 창조기업에 맞춘 지원도 활성화된다.

세무, 관련 법무 등 경영 지식이 부족한 ‘1인 오픈마켓 서비스사업자’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경영컨설팅 등 전담서비스가 제공되고, 정부, 콘텐츠사업자, 오픈마켓운영자, 이동통신사 참여하는 ‘오픈마켓 콘텐츠 진흥포럼’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성장 잠재력이 큰 미국, 중국 콘텐츠 전략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투자 제도 개선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이익을 발생시킨다는 계획이다.

한·중 민관 네트워크를 연계한 ‘한·중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전략시장 진출에 적합한 ‘스타캐릭터 상품’ 발굴 및 제작도 지원한다.

문화부는 콘텐츠 제작시장의 안정적인 자본 조달을 위해 민간 공공재원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기금’ 마련, 모태펀드 운용개선, 투자성과에 따른 차등출자 제도 도입 등 콘텐츠 투자여건도 재정비한다는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대책을 계기로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산업은 무한한 가능성과 경쟁력을 더해 글로벌 킬러콘텐츠 육성의 핵심 전략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