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차단…531만명 분→1031만명 분으로 늘리기로

정부는 신종인플루엔자(신종플루) 확산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올해 안에 500만 명 분의 항바이러스제를 추가 확보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준비되는 신종플루 항바이러스제 비축물량은 인구대비 11% 수준인 531만 명 분에서 20% 수준인 1031만 명분으로 늘어나게 된다.

정부는 또 현장에서 항바이러스제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비축물량 중 25만 명 분의 항바이러스제를 오는 26일까지 일선 보건소에 추가 배분키로 했다.

정부는 24일 오후 권태신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및 시도·교육청 합동회의’를 열어 신종플루 유행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사회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범정부적인 가을철 국내 확산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항바이러스제의 경우 현재 약 531만 명 분(전체 인구의 11% 수준)을 비축 중인 것을, 가을철 유행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500만 명 분을 금년내 추가 확보토록 하고, 소요예산 125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아울러 항바이러스제 비축물량을 인구대비 20% 수준은 항시 비축할 수 있도록 내년 예산에도 반영키로 했다.

또 신종플루 예방백신을 적기에 확보해 접종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당초 구매 예정인 1336만 명 분의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1084억을 추가투입하고, 국내제조사 백신에 대해 신속한 허가로 접종가능시기를 당초 내년 1월에서 올해 11월로 앞당길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교, 군부대 등 집단생활시설·각종 행사를 통한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각급 학교의 일일 발열감시체계를 운영해 의심환자 발생시 학교장 책임하에 방역기관과 협의해 즉시 휴교 또는 등교중지 등의 조치를 내릴 수 있도록 했다.

행사를 개최할 경우에는 철저한 방역대책 수립은 물론, 사전에 행사 필요성 등을 재검토해 규모를 축소·연기하거나 지역사회 유행시 취소토록 했다.

또한, 129보건복지 콜센터, 1339응급의료정보센터 등을 24시간 상담체제로 운영하고, 각 지자체별로 운영 중인 상담전화도 적극 활용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권태신 실장은 “지방자치단체의 환자 진단 및 관리 체계 등이 원활히 작동되고 있는지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추가 지원·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즉시 조치하여 유행 대비에 빈틈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역 보건의료기관의 환자 진료 및 진단이 지침에 따라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항바이러스제 등 의료물품 지원이 현장에서 원활히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함께 점검·조치토록 했으며,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비상대책본부 설치·운영 등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하고 특히, 보건소 등이 충실히 가동될 수 있도록 인력 및 예산 등 최대한 지원하도록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