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e메일 공문 논란

청와대가 경찰에 용산참사의 파장을 줄이기 위해 군포연쇄살인사건을 활용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된데 이어 이를 입증하는 이메일 공문까지 공개돼 파장을 더하고 있다.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청와대가 ‘용산사태를 통해 촛불시위를 확산하려고 하는 반정부단체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연쇄살인사건의 수사내용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바란다’는 내용의 문건을 경찰청에 보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들은 바가 없다”며 “청와대에서 무슨 메일을 보냈는지 모르겠지만 알아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국회 질문할 때 이메일 얘기는 꺼내지도 않았는데 한 총리가 이메일 얘기를 하는 것을 보며 99% 확신했다”고 말했다.
그날 밤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가 문건을 확인했다. “신뢰할 만한 제보자를 통해 관련 이메일을 입수했다”고 밝히며 군포연쇄살인사건을 홍보하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포함된 이메일 공문 전문을 공개한 것. 이와 함께 이 공문이 설 연휴 이후 경찰청 홍보담당관 뿐 아니라 서울경찰청 인사청문팀에도 보내졌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지침을 내리거나 문건을 내려 보낸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하루 만에 말을 바꿔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홍보관에게 이메일을 보낸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개인적 행위”라고 강조했다.
또한 ‘청와대 홍보지침’을 보낸 국민소통비서관실 소속 행정관에 대해 구두경고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 즉각 논평을 내고 “청와대는 강호순 사건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용산 참사를 덮으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것을 시인했다”면서 “그럼에도 이 은폐 조작사건을 개인행위로 발표하고 구두경고를 내렸다. 어떻게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에 홍보지침을 내린 것이 개인행위가 될 수 있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구차한 변명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청와대 공문’ 전문

발신: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OOO 행정관
수신: 경찰철 홍보담당관
용산사태를 통해 촛불시위를 확산하려고 하는 반정부단체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연쇄살인사건’의 수사 내용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바랍니다.
특히 홈페이지, 블로그 등 온라인을 통한 홍보는 즉각적인 효과를 노릴 수 있으므로 온라인 홍보팀에 적극적인 컨텐츠 생산과 타부처와의 공조를 부탁드립니다.
예를 들면 ▲연쇄살인 사건 담당 형사 인터뷰 ▲증거물 사진 등 추가정보 공개 ▲드라마 CSI와 경찰청 과학수사팀의 비교 ▲사건 해결에 동원된 경찰관, 전경 등의 연인원 ▲수사와 수색에 동원된 전의경의 수기.
용산 참사로 빚어진 경찰의 부정적 프레임을 연쇄살인사건 해결이라는 긍정적 프레임으로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언론이 경찰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니 계속 기사거리를 제공해 촛불을 차단하는 데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