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중기청 등 유관기관협의회

실물경제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시작됐다.

지식경제부는 실물경제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기청과 경제5단체, KOTRA, 기보, 신보 등 17개 유관기관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일부터 가동에 들어간 ‘실물경제종합지원단’(지원단)이 현장에서 파악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지경부는 수출 및 내수 부진, 자금조달 곤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발굴하기 위해 기존 지경부내 업종별·기능별 위기대응반과 기업도우미센터를 통합한 상설조직을 만들어 가동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 지경부 김영학 산업경제실장은 “지원단이 현장에서 파악한 애로사항을 끝까지 책임지고 해결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에 대해선 확실하고 충분하게 지원해달라”고 당부하며 “지원단이 금융감독위·금융감독원 합동으로 설립된 ‘기업재무개선지원단’의 금융애로상담센터와 긴밀하게 협력해 현장점검을 통해 접수된 중소기업의 금융애로를 즉시 전달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지원단이 파악한 애로사항을 보면 대부분의 업체들이 공통적으로 자금경색 심화 때문에 경영안정자금 대폭 확대, 신용보증기금·기술신용보증기금의 보증업무 원활화 등을 주문했다. 또 원·엔 환율상승으로 재무비율이 악화된 기업의 신용등급 인하 방지, 납품단가 인하요구 억제 등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일부 은행의 일방적인 여신한도 축소, 일부 완성차업체의 납품단가 인하압력 등의 불만도 호소했다. 특히, 한 자동차부품업체는 완성차업체 감산으로 현재 생산라인의 30%를 중단하고 있는데 이같은 상황이 계속될 경우 내년 상반기엔 고용인원의 40%를 감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냈다.

지경부는 앞으로도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 핵심기술 보유기업, 국민경제에 영향력이 큰 기업 등에 대해선 최우선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자동차·반도체·철강 등 주력업종에 대한 상시점검·분석과 함께 주물·도금·염색·피혁 등 산업기반업종, 내수부진·불공정하도급거래 등 실물경제 이슈도 집중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