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내용 중 ▲8·15 광복과 연합군 승리를 부정적으로 기술한 부분 ▲분단의 책임을 대한민국에 전가한 부분 ▲대한민국을 민족정신의 토대에서 출발하지 못한 국가로 기술한 부분 ▲북한정권의 실상과 달리 서술한 부분 등 55곳에 대해 수정하도록 권고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6종 253개 항목을 분석·검토한 결과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검토결과는 교육과정 및 국사편찬위원회의 ‘서술방향 제언·을 근거로 ‘역사교과서전문협의회’의 논의와 감수위원의 감수를 통해 결정됐다.

또 96건에 대해선 교육과정 및 국사편찬위원회의 ‘서술방향 제언’에 크게 저촉되지 않는다고 판단, 집필진의 재량에 맡기기로 했다.

한편 ▲이승만 정부의 정통성을 폄하한 부분 ▲남북관계를 평화통일이라는 한 가지 잣대로만 소술한 부분 등 나머지 102곳은 집필진이 자율적으로 고치기로 했다. 새로운 내용은 내년 3월 신학기 교과서에 반영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번 검토의견을 발행사별로 전달해 11월말까지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 및 보완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교과서 오류를 바로잡고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