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제10차 람사르총회 개막 축사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북한에 나무를 심고 습지를 보호하는데 남북이 뜻을 같이 한다면 한반도 전역의 생태계도 조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간 환경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남 창원에서 개막된 제10차 람사르협약 당사국 총회 축사를 통해 “이러한 노력을 통해 남북으로 갈라진 생태계가 하나로 연결돼 ‘건강한 한반도’로 거듭나길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습지는 더 이상 버려진 땅이 아니라 인류가 아끼고 가꾸어 나가야 할 소중한 자산으로, 이제 자연과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면서 “정부는 이번 총회를 계기로 습지보호구역과 람사르협약 등록 습지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습지를 보전하려는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을 적극 지원해 대한민국이 람사르협약의 모범국가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개발도상국의 환경관리능력과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대외개발원조(ODA) 규모도 더욱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 “환경친화적 성장을 이뤄가자는 이 새로운 발전전략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면서 “녹색성장은 단순히 기후변화에만 대응하는 게 아니라 신기술과 신산업을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리의 국제적 위상과 브랜드를 높이는 정책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녹색성장은 국토와 도시, 건축과 교통, 국민의 일상생활과 의식주를 바꾸는 생활혁명”이라며 “대한민국은 인류의 새로운 문명을 선도하는 녹색성장을 통해 ‘성숙한 세계국가’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