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회담서 후진타오 주석에 요청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한중 정상회담에서 “탈북자들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서 강제 북송되는 일이 없도록 중국 측이 적극적인 협조를 해 달라”고 후진타오 국가주석에게 요청했다.

이동관 대변인이 이날 한중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이 국군포로와 탈북자 문제를 언급하며 이 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금강산 관광객 총격사망 사건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고 남북관계의 개선을 해 나가겠다는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하고 “시간이 걸리겠지만 솔직한 대화와 서로 인정하는 입장을 갖춘다면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 관점에서 중국 측이 건설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후진타오 주석은 이에 대해 “남북이 정책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의사소통을 강화해서 남북이 대화를 회복하고 화해협력을 해 나가기를 바라며 중국도 그 과정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중국이 지금 추진하고 있는 원전건설에 우리나라가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은 40여 년 간 중단 없이 원전건설을 해옴으로서 핵심 기자재와 원전 운용 등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갖고 있다”며 “중국 정부가 원전건설을 대폭 확대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경험과 기술을 갖춘 우리기업의 참여기회가 계속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은 현재 89만 KW인 원전설비를 2020년까지 7000만 KW로 한 7배 정도 늘리는 것으로 계획 중이다.

이 대변인은 이번 한중 정상회담의 의미에 대해 “올림픽 폐막 다음 날인 바쁜 와중에 후진타오 주석이 방한함으로써 양국관계의 긴밀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었다”며 “특히 회담에서 양국관계가 정치, 경제, 문화적인 교류의 차원을 넘어서 군사안보 분야의 교류까지 아우르는 관계로 발전할 것을 두 정상이 확인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공동성명 ‘지역 및 국제협력’ 29번째 항과 관련해 이 대변인은 “‘조기에 2단계 조치의 전면적이고 균형있는 이행을 촉진시키고’라는 문구는 당초 없던 것으로, 북핵 해결의 시급성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우리측이 마지막에 중국측에 요구해서 넣게 됐다”고 이 대변인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