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캠핑카로 떠나는 여름 여행

▲ 가족·연인과 함께 자연을 벗삼아 떠나는 오토캠핑이 인기를 얻고 있다.

호텔·여관 등을 이용하지 않고 텐트나 간이 숙박시설을 이용해 경관을 즐기면서 자동차로 여행하는 오토캠핑(Autocamping)의 인기가 날로 더해가고 있다. 오토캠핑은 자동차를 이용해 여행을 즐기는 이들을 중심으로 알려졌었지만 최근 예능프로그램인 1박2일에서 캠핑카를 타고 여행하는 모습이 방영된 후 부쩍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었다. 발길 닿는 곳까지 신나게 달리다 머물고 싶으면 머물고 또다시 떠나고 싶으면 훌쩍 떠날 수 있는 오토캠핑의 매력에 푹 빠진 것. 가족 혹은 연인과 함께 오토캠핑으로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여행하는 동안 그간의 쌓인 스트레스는 한번에 사라질 것이다.

차에 텐트, 침낭 등 침구류와 먹거리를 싣고 기분 내키는 대로 떠나 풍광 좋은 곳에서 자연을 벗 삼아 잠들 수 있는 오토캠핑은 여름철 휴가의 백미다. 수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휴양지를 피해 ‘우리만의’ 장소로 떠날 수 있다는 점이나 언제 어디서나 내 집 같은 편안함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출발 전 가볼 만한 곳을 찾아보는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면 더 많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는 오토캠핑장은 국립공원이나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휴양림이 대부분이나 차를 끌고 야영지까지 갈 수 있는 오토캠핑장도 느는 추세다. 가볼만한 오토캠핑장, 어디일까.

▶ 한강 난지도 캠핑장

수도권과 가까운 곳에도 오토캠핑장이 있다. 한강 난지도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강공원에 자리 잡은 난지 캠핑장은 접근이 용이할 뿐 아니라 시설도 좋다. 한강의 아름다운 정경과 현대식 시설이 어우러진 아름답고 쾌적한 캠핑장으로 주변에 세계 최고 높이의 분수대가 있고 한강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유람선 관광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취사장·조리대·온수 샤워장·텐트·버너·바베큐 그릴·편의점 등 캠핑에 필요한 시설과 용품이 완비되어 있다. 캠핑장 주변에는 산책로와 배구장·스펙타크로장·배드민턴장 등 체육시설이 있으며 공원 내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한강변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찾아가는 길: 올림픽대로→가양대교→강변북로→한강공원→난지캠핑장
문의: 02-304-0061

▶ 담양 가마골 야영장

전남 담양은 여러 곳의 명소가 있다. 이 중 추월산 용추봉 남쪽 기슭의 가마골은 시범야영장으로 지정된 만큼 깔끔한 환경이 돋보이는 곳이다. 전라남도 담양군 용면 용치리에 위치한 담양 가마골 야영장은 수용 규모는 크지 않으나 시설은 깨끗하고 완벽해 오토캠퍼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가마골은 용연1폭포, 용연 2폭포 등 폭포가 줄을 잇고 기암괴석과 넓은 연못이 어우러져 비경을 자랑한다. 또한 오가는 길에 담양의 명물인 죽세공예품 시장도 들러볼 만하며 향교 옆 고수부지에서 매 2일과 7일, 5일장으로 열리는 죽물시장에 가면 온갖 대나무 제품들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

담양읍내에는 세계 최초로 1981년 3월에 세워진 죽물박물관이 있다. 이곳은 1000점에 가까운 세계 각국의 죽세공예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장이다.

찾아가는 길: 호남고속도 정읍IC→29번국도→용치리→792호 지방도 3.2km→용연리
문의: 061-380-3493

여름 휴가, 사람 몰리는 휴양지 피해 ‘우리만의’ 장소로
풍광·시설 좋은 오토캠핑장…주변 여행지 알면 추억 UP

▶ 태안 연포해수욕장

서해안의 오토캠핑장인 연포해수욕장은 해변 경사가 완만하고 수온이 높아 어린이나 고령자가 포함된 가족 오토캠핑에 적당한 바닷가다. 캠핑장 내 샤워장과 편의점, 수도시설 및 야외 화장실 등 부대시설도 갖춰져 있어 여행하는 데 불편함이 없다.

연포해수욕장은 다른 곳에 비해 역사 유적지나 관광명소가 많지는 않지만 울창한 송림과 해안선을 따라 이어지는 기암이 일품이다. 연포해수욕장은 마치 활처럼 휜 백사사장이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앞 바다에 그림처럼 떠있는 솔섬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낸다.

인근에 위치한 안흥항은 태안반도 최대의 항구로 활어횟집이 즐비하며, 조선 조 효종 때 축성된 안흥성을 비롯 해안절경인 독립문 바위, 사자바위, 여자바위 등 기암괴석을 볼 수 있는 안흥 유람선이 정기적으로 운항되고 있다.

찾아가는 길: 서서울IC→서해안고속도로→서산IC→서산→태안→근흥면→연포해수욕장
문의: 041-674-0909

▲ 동해 망상 오토캠핑리조트

▶ 동해 망상 오토캠핑리조트

동해안의 명사십리와 송림으로 유명한 망상해수욕장 일원에 자리 잡은 망상오토캠핑장은 국내에서 보기 드물게 국제 기준에 따라 조성된 자동차 전용 캠프장이다. 특히 2002년 제64회 세계캠핑캐라바닝 동해대회를 개최해 자연친화적 레저공간으로 알려졌으며 가족단위로 이용할 수 있는 사계절 휴양시설을 갖췄다.

원목과 황토로 꾸민 캐빈하우스와 이국적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아메리칸 코테지 등의 숙박시설이 있으며 우리에겐 캠핑카로 유명한 캐라반도 이용할 수 있다. 또 캠프를 즐길 수 있는 야영지도 마련돼 있다.

시설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공동취사장, 공동화장실 및 샤워장, 매점, 카페테리아, 클럽하우스, 놀이터, 해림정(팔각정자), 산책로 등 각종 편의시설들이 조성돼 있어 즐거운 휴식과 다양한 레저 활동을 접할 수 있다. 인근의 망상해수욕에서 다양한 해상레포츠와 물놀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찾아가는 길: 영동·동해 고속도로→망상IC→망상해수욕장
문의: 033-534-3110

▶ 오대산 소금강 오토캠핑장

오대산 국립공원 내 최고의 절경이 운집한 소금강은 금강산을 방불케 하는 장엄한 풍광으로 이름난 곳이다. 멋진 기암과 소나무가 만들어내는 환상적인 풍광이 동양화 같은 장관을 연출한다.

국립공원 구역 내에 위치한 소금강은 지정탐방로 외에는 출입이 통제되고 취사야영이 금지되어 있지만 소금강 시설지구 인근에 조성된 오토캠프장을 이용하면 식당암, 금강사, 십자소, 세심폭, 만물상 등 소금강 계곡의 멋진 절경들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찾아가는 길: 경부고속도로→신갈분기점→영동고속도로→진부IC→월정사 방면→주문진 방면→소금강탐방지원센터
문의: 033-661-4161

<TIP+> 전국 경치 좋은 캠핑장

·가평 용추계곡 035-682-3889
·영월 솔밭캠프장 033-374-9659
·희리산 자연휴양림 041-953-2230
·고성 송지호해수욕장 02-517-4691
·태안 연포해수욕장 041-673-0506
·유명산 자연휴양림 031-589-5487
·지리산 달궁 오토캠프장 063-625-8910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