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 도착, 3박4일 간의 방중 일정을 시작했다.

이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는 이날 오후 2시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해 신정승 주중대사와 허야페이(何亞非) 외교부 부장조리, 의전국에 해당하는 예빈사의 린난 (林楠) 부사장 등의 영접을 받았다.

이 대통령은 여장을 풀고 곧바로 중국정부가 개최하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한다. 환영식 이후 인민대회당에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관계증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둘째날인 28일에는 △한중 경제인과의 간담회 △기초과학시설 방문 △재중 한국인초청 리셉션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또 이날 오후에는 자칭린(賈慶林)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원자바오(溫家寶) 국무원 총리 등 중국 지도자들과 잇따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방중 사흘째인 29일에는 베이징대 연설과 올림픽 관련시설 시찰로 베이징 일정을 마무리한 뒤 우리 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는 칭다오로 이동한다.

같은 날 오후 칭다오에 도착하는 이 대통령은 현지 한국기업의 초청으로 열리는 리셉션에 참석한 뒤 산동성 지도자들이 주최하는 환영만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방중 마지막날인 30일 중국 기업과 현지 진출 한국 기업을 잇따라 방문하고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