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9일 포럼갖고 자생력 등 활성화 방안 논의

전라남도가 취약계층에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추진하는 사회적 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섰다.

전남도는 9일 도청 김대중강당에서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해 사회복지관계자, 사회적일자리 NGO단체 및 대학생과 기업체 관계자 44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 활성화 포럼'을 개최했다.

특히 전남도는 이날 포럼을 계기로 앞으로 정부의 사회적기업 육성정책에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및 사회적기업 육성 조례 등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이 자생력을 갖도록 수익모델을 발굴해 접목하는 등 도 차원의 지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며,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출발단계에 있는 사회적기업 제도는 지난해 7월부터 '사회적기업 육성법'이 시행돼 채 1년이 되지 않았고 정부도 사회적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 경과조치를 통해 사회적기업 인증요건을 취약계층 고용비율(50%→30%), 취약계층 수혜비율(50%→30%)을 2008년 12월까지 완화해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완화된 인증조건이 적용되는 올해 말까지 도 소재 사회복지법인 및 NGO단체들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을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

포럼에서 노동부 일자리창출과 권구형 서기관은 "정부의 대부분의 사회적일자리 사업이 정부의 재정지원에만 의존하는 단기·임시적인 저임금 일자리로 서비스의 질이 낮은 한계가 있었으나, 사회적기업 제도는 정부주도에서 기업주도로 바뀌고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에 의한 사회서비스 공급이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사회적기업 '청람'의 사회적기업 설립·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설명하고 앞으로 5월, 8월, 10월 등 3차례에 걸쳐 진행될 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인증심사에 상호 협조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