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책결정에 도움

전라남도가 국토공간계획 최첨단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24일 광양시청 회의실에서 시연회를 갖는다.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rea Planning Support System·KOPSS) 사업은 중앙부처나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GIS 시스템을 연계·통합해 경관계획 지원, 도시기반시설 입지분석 등 국토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책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사결정 시스템이다.

이 사업은 전남도가 지난해 5월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 구축사업 시범기관으로 선정돼 추진된 사업으로 국비 14억원을 지원받아 광양시를 대상으로 개발됐다.

경관계획 모형이 구축됨에 따라 앞으로 공동주택단지 건설 사업자는 주거지역이나 자연녹지지역에 사업 신청을 할 경우 개발예정지 주변의 산 능선, 문화재 등을 파악해 2차원 그림인 사업예정부지의 사업계획 도면을 3차원 영상으로 변환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변 스카이라인과 조망권까지 분석이 가능, 건물위치 및 층수를 자유자재로 변경해볼 수 있도록 해 최종 경관의 양호도를 검토해 추진할 수 있다.

현재는 광양시가 시범기관으로 선정돼 시스템을 구축한 상태로 향후 도내 전 시군으로 확산해 경관계획업무를 3차원으로 구현, 효율적인 업무 지원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관계획 외에 필요에 따라 토지수요예측모형, 토지개발가능지 분석모형, 도시내부공간관리지원모형 등 10개의 모형이 완료되면 토지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무분별한 토지개발 방지 및 개발촉진지구 등을 예측할 수 있어 효율적 국토 개발에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기환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국토공간계획 지원체계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토지에 대한 각종 모형 분석을 통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책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