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미국 방문 앞두고 뉴욕타임즈와 인터뷰

이명박 대통령은 “다음주에 개최될 한미정상회담에서는 긴장됐던 한미관계를 회복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11일자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지난 10년 간 한미관계가 치유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것은 아니나 몇 가지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방문을 통해 양국간 신뢰 재구축을 통해 한미관계를 격상시킬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NYT> 노리미츠 오니시(Norimitsu Onishi) 동북아시아 지국장과의 인터뷰를 가졌으며, 동 紙는 11일 “한국 대통령, 한미관계 개선을 단언”이라는 제하의 인터뷰 기사를 게재했다.

<NYT>는 이날 기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한미관계 회복 의지 △경제적 대북 포용정책 지속 △규제철폐와 한미FTA 국회비준 노력 등을 관심있게 보도했다.

동 紙는 이명박 대통령이 주한미군의 지속적 주둔 중요성을 분명히 강조했으며, 한미 양국이 북한의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적을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또 이 대통령이 최근 몇 주간 북한의 과열된 설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대북 포용을 통해 북한을 개방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확인했으며 최근 북한의 설전은 한국의 새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상대를 시험하는” 성격의 것이라고 일축했다고 보도했다.

동 紙는 또 이 대통령이 이번 총선 승리를 기반으로 향후 경제규제 철폐 관련법안의 통과와 한미 FTA 국회비준에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으나 한미 FTA의 美의회 비준을 위한 핵심조건이 되고 있는 미국 쇠고기 수입 장벽 철폐에 대해 국회의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