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토론회 논의, 조속히 성과 이어질 수 있도록 속도"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뉴시스DB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 경제의 회복흐름 기조 속 민생경제 회복에도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했다.

14일 최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주택 분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계획, 반도체 거대 특화단지(메가 클러스터) 후속조치 계획, 첨단산업 클러스터 맞춤형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최 부총리는 "최근 우리 경제는 회복흐름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지만 민생경제 곳곳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는 만큼, 민생경제 회복에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민생토론회에서의 논의가 조속히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점 논의하고, 현장의 목소리가 최대한 정책에 반영돼 실제 국민들의 삶이 개선되도록 각 부처가 원팀이 돼 신속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이 원하는 곳'에 '국민이 원하는 주택'이 더 많이 공급될 수 있도록 주택 분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를 빠르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월까지 재개발 노후도 요건을 완화하고 도시형 생활주택의 방 개수 제한을 없애는 한편, 민간의 공공주택 공급 등과 관련된 법 개정안도 상반기 중에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반도체 거대 특화단지(메가 클러스터) 조성도 차질없이 추진한다.

이를 위해 3월 종합 지원방안, 상반기 내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팹리스) 육성방안 등 후속대책을 마련하고, 혁신인재 육성을 위해 네덜란드와 협력하는 '첨단반도체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다음 주부터 가동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지자체별로 중점 추진하고 있는 첨단산업 특화단지(클러스터)가 속도감 있게 조성되도록 적극 뒷받침한다.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 중 전남 고흥(우주발사체), 경북 울진(원자력수소) 등 입주기업 수요가 충분한 곳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추진하는 한편, 여타 후보지도 수시로 예타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조사기간을 7개월에서 4개월로 줄인다.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대해서는 핵심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재정지원 횟수 제한(현재 1회만 가능)을 없애고 지원비율 상향을 추진하고, 수도권 남부 산업단지의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한 교통망 개선방안을 상반기 중에 마련하고, 대덕 연구개발특구의 연구·창업 공간 확보를 위해 건폐율과 용적률을 높이기로 했다.

신성장 분야에서도 다음달 국내 최초 완전자동화 항만을 개장(부산항 신항)하고 하반기 중 도심항공교통(UAM) 수도권 실증과 양자컴퓨터를 활용한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을 모색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