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의료분야 종사자들 의료 전념하고, 국민 건강권 보호 차원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건물 / ⓒ뉴시스DB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건물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법무부는 필수 의료분야 종사자들이 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의료사고 사건 수사 및 처리 절차를 개선하라고 대검찰청에 지시했다.

8일 법무부에 따르면 심우정 법무부장관 직무대행은 대검찰청에 '의료사고 사건 수사 및 처리 절차 개선'을 지시했다.

최근 의료사고로 인한 민·형사상 절차에 따른 부담 등을 원인으로 필수의료분야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고,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응급실 병상 부족', '소아과 진료 대란'이 발생해 국민 전체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

심우정 직무대행은 "특히 필수의료분야 종사자들이 의료에 전념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권 보호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의료사고 사건의 수사 및 처리 절차를 정비할 것"을 지시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응급의료행위 및 응급조치 과정에서 중과실 없이 발생한 의료사고에 대해 형을 감면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응급의료법 제63조)을 적극 적용할 것을 주문했다.

또, 전문성 있는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조정·중재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등으로 보다 합리적인 결론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해줄 것과 충분한 사전준비 없이 출석요구하는 등의 불필요한 대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고, 고소·고발장 자체로 범죄가 아닌 것이 명백한 경우에는 조기에 신속히 사건을 종결토록 지시했다.

이와 함께 의료사고 형사조정 절차에 의료인을 참여시키는 등 수사 절차의 전문성 제고도 당부했다.

같은날 법무부 한 관계자는 "앞으로도 법무부는 국민의 건강권과 환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 정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