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극대기 상황…전세계 우주전파환경 예·경보기관 韓서 논의

정부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뉴시스DB
정부세종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우주전파환경' 대응을 위한 국제회의가 한국에서 개최된다.

11일 과기부 국립전파연구원은 국제우주환경서비스기구(이하 ISES) 회원국 투표에서 2024년에 열리는 '차기 ISES 총회 개최국'으로 한국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ISES는 각 국가를 대표해, 자국 수요자를 대상으로 우주전파환경 예보와 경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의 기술협력과 데이터 교류를 위한 국제기구로 우주전파센터는 2011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역경보센터 자격으로 가입한 이후 ISES 홈페이지 관리, 운영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ISES 총회는 30여개국(태국, 대만 등 ISES 가입 의향국 포함)이 참여하는 우주전파환경 예보·경보와 서비스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기구로, 1996년 설립된 이래 18개월마다 개최되고 있다. 

이 자리에는 ESA(유럽우주청) 등 각 국을 대표하는 우주전파환경 예경보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전 세계 우주전파환경분야 국제협력과 연구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에 유치한 차기 ISES 총회는 우주전파환경분야 국제기구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45회 COSPAR(우주연구위원회) 총회와 연계해 2024년 7월 20일 개최가 유력하다.

아울러 올해는 11년 주기로 반복되는 태양활동 극대기로 예측되고 있다. 태양활동 극대기에는 태양 흑점 수가 많아져 흑점 폭발로 단파통신 두절, 위성장애, 위성항법장치 오류, 전력망 손상 등의 피해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같은날 과기부 서성일 국립전파연구원장은 "ISES 총회는 각 국 정부를 대표하는 우주전파환경 분야 기술교류의 장으로, 특히 2024년 태양활동 극대기에 개최되는 만큼 국제 공조체계를 공고히 하고 기관간 연구 협력을 활성화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