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지표 회복세지만, 국민 체감하기엔 아직 부족"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세종 다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갑진년 제1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국무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세종 다솜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갑진년 제1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국무총리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덕수 총리는 올해도 '민생 안정'을 최우선으로 주문했다.

2일 한 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올해도 '민생 안정'이 최우선"이라고 전하며 "여러 지표에서 우리 경제의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국민들께서 체감하시기에는 아직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민생과 직결되는 물가안정과 내수 활성화에 집중하는 한편, 사회적 약자를 두텁게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일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국민만 바라보는 따뜻한 정부,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민생 현장을 직접 파고들어 국민의 생생한 삶을 보고, 듣고, 느끼면서, 예상가능한 문제는 발생하기 전에 철저히 예방하고, 국민들께서 이미 겪고 계신 문제는 즉각, 신속하게 해결하는 현장 중심의 실천 행정이 우리 정부의 일하는 방식으로 확실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미래를 위한 대비도 조금의 지체 없이 철저히 추진하겠다"며 "노동, 교육, 연금 3대 구조 개혁과 의료개혁의 속도를 높이는 한편, 인구위기 문제에는 범정부 차원에서 더욱 과감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막중한 국가적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신뢰와 협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국가의 기본 책무인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무분별한 가짜뉴스, 기득권 카르텔과 같이 공적 시스템에 불신을 초래하는 요인을 근절하기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국민의 관점에서는 정부 부처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정부의 모든 부처는 원팀으로서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며, 국민의 삶의 질이 나아질 수 있는 최선의 정책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